"강원중도개발공사 보증채무 상환액 전액 환수 쉽지 않아"
"강릉 급발진 의심사고 관련 지원 강구…민관 합동 조사 희망"
김진태 강원지사 "일제 강제징용 정부 해법에 공감·동의"
김진태 강원지사가 13일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고뇌 어린 결단이라고 생각한다"며 "전향적으로 나아가는 방향에 저도 공감하고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를 절대 잊어서는 안 되지만 과거에만 발목을 잡혀서도 안 된다"며 "그렇다 해서 일본 측에서 다 끝났다고 무분별한 행태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기반 조성사업을 추진한 강원중도개발공사(GJC)의 보증 채무 상환액 2천50억원을 회수하는 것에 대해서는 "지금으로서는 전액 환수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렇게 판단했기 때문에 작년에 (기업) 회생 신청이라도 해서 어떻게든지 정상화하려고 했던 것"이라며 "GJC의 보유 토지 86%를 다 매각하고 남은 토지는 14%밖에 없다.

그걸 다 팔면 돈이 들어올 데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종전에 너무 싸게 매도한 것은 위약금을 물더라도 해지하는 게 득이 되면 그렇게 할 수 있다.

매각하지 않는 토지는 서면대교가 착수하면 토지 가격이 상승할 게 예상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서둘러서 토지를 매각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GJC에 대한 기업회생 신청을 추진했던 것이 아직도 틀지지 않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거기에 대한 평가는 하고 싶지 않다.

빚을 다 갚지 못할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수단을 강구했던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김 지사는 강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해서도 지자체 차원에서 도울 일이 있으면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국회 청원도 5만명이 동의했다고 하는 마당에 민관 합동 조사가 꼭 추진되기를 희망한다"며 "사고를 낸 할머니에 대한 기소 유예를 넘어서 진실 규명을 통해 무혐의 처분이 가능하게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강릉에서 발생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급발진 의심 사고로 12살 된 아들을 잃은 이모씨는 지난달 23일 국회 국민동의 청원에 급발진 의심 사고 발생 시 자동차 제조사가 급발진 결함이 없음을 입증하도록 입증 책임을 전환하는 내용의 법 개정을 청원했다.

김진태 강원지사 "일제 강제징용 정부 해법에 공감·동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