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ASS
사진=TASS
"백일몽을 꾸고 있던 서방, 특히 유럽 국가들의 면전에다 지정학적 찬물(geopolitical ice bucket)을 들이부은 격이다."

유럽의 한 외무장관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일(작년 2월 24일)에 대해 최근 이렇게 표현했다. 냉전이 종식되고 자유민주주의가 승리하는 다자주의 체제가 지속될 것이란 서방국가들의 백일몽이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의해 부서졌다는 의미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신(新)냉전 시대가 본격화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달 중순 독일에서 열렸던 뮌헨안보회의가 이를 단적으로 드러냈다는 지적도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냉전시대가 끝난 1990년대 이후 만들어진 국제 회의에 올해 처음으로 러시아가 불참했다"며 "이는 새로운 냉전의 신호탄"이라고 전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이 우크라이나를 전폭적으로 지원하면서 우크라이나 전쟁은 국지전을 넘어 대리전 양상을 띠고 있다. 영국은 서방 주요국 가운데 처음으로 중(重)전차 챌린저2의 우크라이나 지원 방침을 밝혔다. 영국 정부의 결정 이후 미국(M1 에이브럼스)과 독일(레오파르트2)도 각각 자국 육군의 주력 전차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키로 했다. 미국과 유럽 주요국은 이제 탱크를 넘어 전투기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기 시작했다.

반대편에서는 서방의 제재를 받는 러시아를 돕기 위한 '느슨한 동맹'이 구축되는 양상이다. 자원 부국인 러시아는 그간 막대한 에너지 자원 등을 수출해 재정을 충당해왔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침략 이후 유럽과 G7(주요 7개국) 정상들이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거나 가격상한제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제재를 가하자 우회로를 찾아냈다.

최근 영국 경제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중국과 인도가 시중에 값싸게 풀린 러시아산 원유를 대거 빨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국가는 과거 이란과 베네수엘라 등이 이용했던 '검은 경로'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다. 서방 제재국들의 눈밖에 나지 않기 위해서다.

이 과정에서 미국과 중국을 둘러싼 긴장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미·중 간 기술패권 경쟁, 보호무역 전쟁이 커지는 와중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켜본 중국이 러시아를 북돋는 한편, 자신들의 대만 침략 시나리오의 실행 가능성을 한층 높이면서다. 최근 미국 상공을 침범했다가 격추된 중국 정찰풍선 사건도 양국 간 갈등을 키우고 있다.

냉전 종말과 국제 평화를 선언했던 국가 지도자들과 석학들은 신냉전의 서막을 경고하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전 독일 총리는 지난해 말 한 인터뷰에서 "냉전은 결코 종식된 게 아니었다"며 "독일도 군사력을 증강했어야 했다"고 공개 반성문을 썼다. 31년 전 출간한 저서 '역사의 종말'을 통해 사회주의 붕괴,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승리를 통찰한 프랜시스 후쿠야마 스탠퍼드대 교수도 이 같은 반성 행렬에 동참했다.

그는 최근 영국 정치 주간지 뉴스테이츠먼과의 인터뷰를 통해 "'역사의 종말'이 틀렸다는 일각의 주장을 기꺼이 인정한다"고 했다. 이어 "나의 최후의 악몽은 중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격려하고, 러시아가 대만을 침공하는 중국 편에 서는 등 중국과 러시아가 서로 협력하는 세계가 도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니얼 퍼거슨 하버드대 교수도 "세계대전 양상의 위험성이 커졌다"며 "중국, 러시아 등 반(反)서방 세력이 세계 2차대전의 추축국처럼 동유럽과 동아시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전쟁을 일으키면 미국과 동맹국들이 이를 제어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경고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