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중국 외교 사령탑인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과 만났다. 푸틴 대통령은 왕 위원에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러시아 방문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양국간 관계 강화가 미국을 비롯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중·러간 긴장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스푸트니크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왕 위원을 만나 “시 주석의 러시아 방문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 정세가 어렵다”며 “양국 협력이 국제 정세의 안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사실상 왕 위원에게 시 주석의 러시아 방문에 대한 ‘러브콜’을 낸 셈이다.

푸틴 대통령은 “양국 간 교역이 예상보다 좋다”며 “(교역 규모가) 지난해 1850억달러였지만 곧 2000억달러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것이 발전하고 있다”며 “우리는 새로운 영역에 도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왕 위원도 화답했다. 그는 “시 주석이 안부를 전해달라고 했다”며 “양국의 전략적 협업 관계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왕 위원은 “다른 국가는 우리(중국과 러시아) 관계에 압력을 가할 수 없다”며 “우리는 국제 관계에서 다극화와 민주화를 함께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왕 위원은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도 만나 “양국 상호 이익에 대한 주제와 관련해 의견을 나눌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모스크바를 방문하는 동안 새 협정을 맺기를 고대한다”는 뜻도 밝혔지만 협정에 대한 세부 사항은 언급하지 않았다.

서방은 중국이 러시아와의 관계를 강화하면서 국제 사회의 긴장을 심화시킬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이날 미국 방송인 NBC는 “지금까진 중국이 섬세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지만 갈등이 2년째로 접어들면서 점점 더 긴장 상태가 될 수 있다”고 짚었다.

로이터통신은 “미국은 ‘중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물질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며 “러시아에 대한 중국의 무기 공급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러시아와 중국, 우크라이나와 미국 주도의 NATO 군사동맹 간 대결로 확대될 가능성을 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