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지도부 '李 구속수사 주장'에 포화…"尹 불소추특권 내려놔야" 주장도
내일 의총서 '체포동의안 전열' 재정비…'김건희 특검' 3월 재추진할듯
민주 "한동훈 앵무새·검사돌격대" 與 맹공…李 엄호·결속 강화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이재명 대표의 불체포특권 포기를 요구하는 여권에 파상공세를 가했다.

체포동의안 표결을 일주일 앞두고 여권 지도부의 '이재명 구속 수사' 주장이 잇따르자 당 내부 결속을 더욱 강화하는 모양새다.

과반 의석을 가진 민주당은 '이재명 체포동의안'이 오는 27일 본회의에서 부결될 것을 자신하고 있지만, 이탈표 규모에 따라 당내 분열상이 확대될 수 있어 그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과 검찰을 장악한 '윤석열 친위부대'와 법무부 장관이 한통속이 돼 검사독재의 포문을 열더니 이제는 여당 지도부까지 '검사 돌격대'를 자처하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그는 "여당 원내 지도부는 이 대표의 증거 인멸 (가능성)을 내세우며 현직 제1야당 대표니까 구속해야 한다는 검사들의 삼류 정치 영장을 베껴 읽었다"며 "비판하려면 창의력이라도 있어야지, 앵무새처럼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정치 검사의 억지 주장을 따라하기에 여념이 없다"고 쏘아붙였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정부·여당이 이 대표에게 불체포특권을 내려놓으라고 공세 중이다.

그런 말 하기 전에 윤석열 대통령의 형사상 불소추특권도 내려놓겠다고 말하라"며 "민주당은 당당하게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여당 지도부를 향해 "검찰이 야당 대표를 상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이 신나는 일입니까.

좋아죽겠습니까"라며 "명색이 집권여당 대표라는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행정부 소속인 검사들의 직속 대변인인 것처럼 떠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임선숙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불체포특권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전횡을 저지하고 국회의 기능을 수호하기 위해, 정치 검찰의 칼에 맞서기 위해 정당하게 행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온라인 매체 '민들레' 칼럼을 통해 "만약 대통령과 합법적 강제력을 행사하는 법무부·행안부 장관 등이 권력을 남용할 위험이 전혀 없다면 이런 제도는 없어도 된다"며 이 대표의 불체포특권은 정당하다는 주장에 힘을 보탰다.

민주 "한동훈 앵무새·검사돌격대" 與 맹공…李 엄호·결속 강화
이틀 전 "민주당은 집단적 망상에서 빠져나와야 한다"며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비판한 김해영 전 의원에 대한 공개 저격 발언도 나왔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찰 수사는 정치 보복이다.

먼지 털다 안 되니 '산소 털이'까지 하는 것"이라며 "이런 문제에 대한 언급도 없이 '이 대표 없이도 민주당이 망가지지 않는다'는 김 전 의원의 발언은 정치적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21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따른 이 대표 체포동의안 처리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지도부는 찬반을 당론으로 정하진 않을 방침이지만 이날 의총에서 체포동의안 부결 당위성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야당 탄압과 관련된 상황은 물론 이 대표의 구속영장에 대한 분석 결과에 대해서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이른바 '김건희 특검' 여론전도 지속했다.

민주당은 당초 정의당의 공조 하에 이번 2월 임시국회 때 특검법안을 본회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태우려 했지만 정의당이 시기상조라며 사실상 거부해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원내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사실상 2월 임시국회 추진은 어려워졌다.

검찰 수사가 먼저라고는 하지만 정의당도 진상규명은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검찰 수사가 부실할 것이 뻔한 만큼 3월 임시국회에서는 정의당도 협조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