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재명 개인 로펌' 전락"…체포동의안 가결 압박

與 "토착비리 수사가 정치탄압? 민주당 정치방탄이 민생 망쳐"(종합)
국민의힘은 17일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비판하며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부결을 벼르고 있는 데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비리 혐의 등은 개인적인 부패 혐의이며, 이 대표가 대선 당시 '불체포특권 폐지'를 공약한 만큼 약속을 지키라며 압박하고 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상임고문단과 오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 관련 혐의를 놓고 "지역 주민들과 지방자치단체에 돌아가야 했을 엄청난 규모의 개발 이익이 개발업자와 브로커들에게 돌아간 전대미문의 토착비리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정 위원장은 "그것이 이 대표에 대해 청구된 영장의 메인 주제라는 점에서 좀 더 옷깃을 여미는 겸허한 반성의 자세를 보이는 게 좋지 않겠나"라고 한 뒤, 이날 민주당이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규탄대회를 연 것에 대해 "누가 봐도 어울리지 않는 규탄대회였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상임고문단 오찬에서도 법사위를 건너뛰고 본회의에 직회부하는 것을 남발하는 등 대화와 타협이 실종된 무법천지 국회에 대해 우려와 걱정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선 기간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가 불체포특권을 포기한다고 했는데, 당당하다면 법원에 가서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면 될 일"이라며 "이 대표도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려고 했던 분이니 사법 시스템을 따르고 존중해야 하지 않나"라고 강조했다.

與 "토착비리 수사가 정치탄압? 민주당 정치방탄이 민생 망쳐"(종합)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이 국회 본관 앞에 모여 '검찰 독재'를 운운하며 규탄대회까지 열었다"며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저지른 토착 비리에 대한 수사를 '정치탄압'이라고 호도 중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양 수석대변인은 "민생이 정상화되려면 '정치방탄'을 위해 이 대표 개인의 로펌으로 전락한 민주당부터 정상화돼야 한다"며 "체포동의안 표결이 공당으로서 민주당의 자격을 테스트할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김기현 당대표 후보는 페이스북에 "민주당 의원들도 왜 이재명 개인의 문제인 '대장동 비리'에 총동원돼 방패와 돌격대 노릇을 해야 하는지 분하고 답답할 것"이라며 "'범죄 피의자 은신당'을 자초한 민주당의 요란한 침몰을 목격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반면교사 삼아 우리는 더 단단히 결속해야 한다"고 적었다.

앞서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선 이 대표와 민주당에 대한 십자포화가 쏟아졌다.

김석기 사무총장은 이 대표의 측근인 정성호 의원이 구속된 정진상 씨 등을 면회해 '알리바이를 만들라', '다음 대통령은 이재명' 등 발언을 한 데 대해 "이런 내용은 누가 봐도 증거인멸의 시도로 볼 수밖에 없지 않나"며 "민주당이 범죄자를 옹호하는 것도 모자라 범죄자를 대통령으로 만들겠다는 발상 자체가 어이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는 오는 24일 또는 27일에 열릴 가능성이 있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이 24일 본회의 보고, 27일 본회의 표결을 제안했으나 민주당이 다시 23일 본회의 보고, 24일 본회의 표결을 제안했다"며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