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증시에서 올해 들어 전기자동차 관련 종목이 활기를 되찾았다. 전기차 대장주인 테슬라를 중심으로 전기차 관련 기업 및 상장지수펀드(ETF) 주가가 상승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도 커졌다.

○대표 전기차 ETF, 올해 22% 상승

전기차 관련 ETF인 ‘아이셰어즈 자율주행 전기차·기술 ETF’(종목명 IDRV)는 올해 들어 8일(현지시간)까지 22% 이상 상승하며 지난해 하락폭(-38%)을 일부 만회했다. 수요 확대 기대가 커진 데다 지난해 낙폭이 과도했다는 판단에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전기차 관련 주식이 반등해서다.

미국 월스트리트의 애널리스트들은 전기차 관련 종목이 유망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미국 CNBC방송은 해당 종목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가 제시한 투자의견 중 반 이상이 ‘매수(buy)’이고 12개월 목표주가가 현재 주가보다 10% 이상 높은 종목을 소개했다.
전기차株 다시 질주…대표 ETF 올들어 22%↑
자율주행 시스템에 들어가는 라이다 센서를 만드는 이스라엘 업체 이노비즈테크놀로지스(INVZ)는 담당 애널리스트의 83%로부터 매수 투자의견을 받았다. 목표주가 평균은 현 주가보다 82% 높다. 지난해 8월 독일 폭스바겐과 공급 계약을 맺었다는 소식에 이노비즈 주가는 이후 30% 이상 올랐다.

미국 은행 JP모간체이스와 코웬이 올해 최고의 유망주 중 하나로 선정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업체 차지포인트홀딩스(CHPT)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애널리스트의 79%가 매수 의견을 냈다. 차지포인트 주가는 지난해 주가가 ‘반토막’ 나며 고전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30%가량 상승 반전했다. 월가가 제시한 목표주가 대비 70%의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

전기차 회사 리비안의 평균 목표주가는 현 수준보다 90% 높다. 리비안 주가는 지난해 82% 폭락했으나 올해 들어 9% 반등했다. 해고 등을 통한 비용 절감 시도가 주가에 반영됐다.

제너럴모터스(GM)는 담당 애널리스트 중 54%가 매수 의견을 냈다. 대장주 테슬라는 올해 들어서만 주가가 63% 급등하면서 평균 목표주가를 이미 추월해 이번 추천주 명단에서 빠졌다.

○테슬라 가격 인하, 오히려 시장 키우나

올해 경기 침체가 없다면 전기차 시장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테슬라가 시작한 전기차 가격 인하 바람이 시장을 키우는 호재가 될 거란 예상이 나온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가격 인하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자신하기도 했다.

테슬라에 이어 포드자동차도 전기차 모델의 가격을 최대 8.8% 낮췄다. GM은 가격 인하 경쟁에 뛰어들지 않겠다고 했다.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LMC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에서 팔린 전기차는 780만 대로 전년보다 68% 급증했다.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처음으로 10%를 넘어섰다.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 중 전기차의 비중은 2021년 3.2%에서 지난해 5.8%로 2배 가까이 커졌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세계 전기차 보급 대수(누적 기준)가 2020년 1100만 대에서 2030년에는 2억3000만 대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낸 보고서에 “전기차의 기술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며 “2030년까지 전기차 생태계가 상당히 성장할 것”이라고 적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