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MB계 총출동·300여명 '이명박' 연호…MB, 尹과 통화서 "尹정부 성공 위해 기도하겠다"
현역 국회의원들에 "尹정부 성공이 나라 위한 것"…與 당권주자 권성동에는 "열심히 하라"

"지난 5년 동안 많은 분들이 성원해 주시고 기도해 주셔서 감사하단 말씀 드립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MB)이 30일 약 5년 만에 '자유의 몸'이 됐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28일 신년 특별사면으로 사면·복권된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서울대병원에서 퇴원해 오후 1시56분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 앞에 도착했다.

검은색 카니발에서 부인 김윤옥 여사와 함께 내린 이 전 대통령은 거동이 불편한 듯 다리를 절뚝이기도 했지만, 10여 분가량 지지자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이어 취재진과 만나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했다.

이 전 대통령은 "세계적 위기를 우리 대한민국이 가장 먼저 극복하기 위해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야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면서 "저는 대한민국의 번영을 위하고 대한민국을 위해서 기도함으로써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자유의 몸' MB 자택으로…尹대통령 "국가 위해 역할 해주시라"(종합)
인터뷰 직전 한 어린아이를 힘껏 끌어안기도 했다.

이 아이는 이 전 대통령 손자로 알려졌다.

2분30초 가량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한 이 전 대통령은 곧장 자택으로 들어갔다.

사과 여부를 묻는 말에는 답하지 않았다.

최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과 권성동 의원 등 옛 친이(친이명박)계 인사 일부도 뒤따랐다.

이후 이 전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과 약 2분간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화에서 윤 대통령은 "빨리 건강을 회복하시길 바란다"는 말을 건넸고, 이에 이 전 대통령은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역할을 해주시라"고 언급했고, 이 전 대통령은 "윤석열 정부가 성공하도록 열심히 기도하겠다"고 화답했다고 한다.

이 전 대통령은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서는 "윤석열 정부를 성공시키는게 나라를 위한 것인 만큼 현역의원들은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권 의원을 향해서는 "열심히 해라"고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수감 기간 19∼23세 청년들로부터 수 천통의 격려 편지를 받아 모두 답장해줬다고 소개하면서 "젊은 세대에게 큰 희망을 보았다"는 소회를 밝혔다고 MB계 인사들이 기자들에게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또 탈북자 출신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에게 "대한민국이 정의롭고 공의로운 자유민주주의 국가로서 다시 경제번영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며 "태 의원은 북한에서 왔으니 자유와 민주주의가 얼마나 귀중한가를 누구보다 잘 알 것이다.

그러니 누구보다 이 나라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 활동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태 의원이 페북에서 소개했다.

이 전 대통령은 아울러 자택 앞에 모인 지지자들을 언급, "모인 사람들이 기운을 잃지 않도록, 내가 꼿꼿하게 서 있었다.

구부정한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아서 많이 노력했다"는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자유의 몸' MB 자택으로…尹대통령 "국가 위해 역할 해주시라"(종합)
이날 자택에는 옛 친이계 인사들이 총집결했다.

임태희·하금렬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두우 최금락 홍상표 전 홍보수석, 김황식 전 국무총리, 류우익·맹형규·윤증현 전 장관, 정병국 이군현 김희정 전 의원 등 MB정권 당시 청와대와 정부·여당에서 요직을 맡았던 핵심 인사들이 모습을 보였다.

현역 국회의원 중에는 권 의원 외에 국민의힘 소속 윤한홍 조해진 류성걸 박정하 태영호 의원 등이 눈에 띄었다.

또 지지자 300여명(이명박 전 대통령 측 추산)은 연신 '이명박'을 외치며 환호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낮 12시 54분께 혜화동 서울대병원에서 퇴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자택 이동 도중 강남구 압구정동 소망교회에 들러 40분 가량 머물렀다.

오랫동안 이 교회에 다닌 이 전 대통령은 현직 시절에도 장로직을 유지했다.

논현동 자택과 서울대병원 퇴원길에서는 반대 시위나 충돌은 없었다.

'자유의 몸' MB 자택으로…尹대통령 "국가 위해 역할 해주시라"(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