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국 의장에게 공개질의서 발송…"본관예산 재논의하자"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 20명은 28일 민주당 충북도당에 같은 당 임정수 시의원 징계청원서를 제출했다.

이들 의원은 '지방의회 의원총회' 관련 등 당규와 윤리 규범을 근거로 제시했다.

청주시의회 민주당, 충북도당에 임정수 의원 징계 청원
이들 의원에 따르면 지난 8일 의원총회를 열어 옛 청주시청 본관에 대한 시와 문화재청의 협의가 있기 전까지는 본관 철거를 수용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은 여당인 국민의힘과 집행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자 지난 20일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참석을 거부했다.

내년도 예산안과 본관 철거비 등 기금운용계획안은 지난 22일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의결됐다.

민주당은 본관 철거비를 제외한 기금 수정동의안 처리를 줄곧 주장했다.

민주당이 또다시 전원(21명) 보이콧하면 준예산 체제가 불가피했다.

그런데 국민의힘 전원(21명)에다 임 의원이 깜짝 가세하면서 일사천리로 내년도 예산안이 통과됐다.

재적의원 과반(22명 이상)이 출석해 의결 정족수가 성립된 것이다.

징계를 청원한 20명의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의원총회에서 결정된 사항과 절차에 대한 이행을 거부해 징계 절차를 밟기로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주시의회 민주당, 충북도당에 임정수 의원 징계 청원
임 의원은 "당의 결정을 지켜보겠다"고 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본관 철거비 의결을 둘러싼 의회 파행과 관련, 국민의힘 소속 김병국 의장에게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

이들은 공개질의서에서 "어제 김 의장이 기자실에서 '이번 파행의 책임이 민주당에 있고, 야당의 책임질 의원이 책임지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고 발언했다는데 책임져야 할 의원이 누구냐"라고 물었다.

또 "수정동의안 통과를 야당에 약속하지도 않았고, 의장은 안건을 통과시킬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고 했다는데 그렇다면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매번 협상 과정에서 왜 김 의장과 협의를 하고 온 것이냐"고도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김 의장의 공개 사과와 함께 본관 철거 예산과 관련해 의회 차원의 재논의를 요구했다.

질의서에 대한 답변 기한은 오는 30일까지로 제시했다.

민주당은 앞서 부의장직과 상임위원장직 사퇴서를 제출한 데 이어 김 의장 불신임안을 추진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새 시청사 건립 부지에 있는 옛 시청 본관은 예산 통과로 내년 상반기에 헐릴 운명을 맞았다.

민선 8기 청주시는 문화재 가치가 없는데도 민선 7기 때 잘못된 존치 결정이 내려졌다며 안전 등급 미흡, 유지관리비 과다, 일본식 건축양식 답습 논란 등을 사유로 본관 철거를 결정해 지역에서 찬반 논란이 벌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