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자리·주거안정·문화활동 지원 등…'청년 삶 변화' 체감
경남형 대학생 학식·청년 교통비 지원한다…도, 청년정책 강화
경남도는 청년이 경남으로 돌아오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내년에 다양한 청년정책을 펼친다고 21일 밝혔다.

경남도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형 청년정책' 브리핑을 열어 내년부터 강화하는 청년정책을 소개했다.

우선 가칭 '경남형 대학생 학식 지원'과 '경남형 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대학생 학식 지원사업은 도내 대학생 1인당 연간 일정액의 학식 바우처를 지급해 대학생들이 최소한의 식생활을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교내 급식시설은 물론, 도내 일반음식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위해 내년 1월부터 기획조정실 소속 교육담당관실에 담당 직원을 배치해 보건복지부와 행정절차를 협의하고, 이르면 내년 하반기 중에 사업을 시행할 방침이다.

청년들의 이동권 보장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한 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도 내년에 새로 추진한다.

이 사업은 '열린 도지사실'을 통해 청년들이 지속해서 교통비 지원을 요청해 추진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지역의 청년 인재 양성과 도립대학 공적 역할 강화를 위해 내년부터 도립대학에 다니는 모든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2023학년도 대학 등록금을 동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경남도는 창업·일자리·주거안정·문화활동 등 청년 삶 변화를 체감하는 분야의 정책도 강화한다.

도내 창업지원기관·시설들의 집적화와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G-스타트업 허브'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타당성 용역을 한다.

내년 하반기에 '경남 동부권 청년 아카데미'를 양산에 개소해 동부권역 청년 창업의 핵심 거점으로 활용한다.

경남 주력산업과 미래 신산업 기업에서 일하는 청년인재에 인건비, 교육비, 주거비, 복지비 등을 지원하고, 기업과 대학 간 청년 일자리를 연계하는 트랙사업도 계속한다.

청년이 선호하는 소프트웨어(SW)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사업(21억원), SW인력양성사업(7억원) 등을 펼친다.

산업단지 인근 공공임대주택 200가구와 청년 임대주택·중소기업단지 인근 기숙사형 청년주택을 공급하고, 청년 월세 지원과 주택구입 대출 이자 지원 등으로 청년 주거안정 지원사업도 이어간다.

문화활동에 대한 청년들의 높은 수요를 반영해 청년문화 활성화 공모, 청년 거리문화예술 활성화 지원, 청년 문화거리 육성방안 마련 등에 24억원을 투입한다.

또 20억원을 투입해 지역 청년거점 2개소를 조성하고, 다른 지역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단계별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하종목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2022년 한 해 동안 청년이 선호하는 일자리 창출, 맞춤 주거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발굴해 추진했다"며 "새해에도 청년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청년 삶이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도록 실질적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