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21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조정과 자문 역할을 할 민관 협력 기구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민관합동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위원들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민관합동추진위 출범
위원회는 산업발전, 법과 재정, 자치행정, 소통·홍보 등 4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했다.

위원회에는 민간위원 10명과 당연직으로 오후석 행정2부지사 등 모두 11명이 참여한다.

위원들의 임기는 2024년 12월 20일까지 2년이다.

공동위원장은 오후석 행정2부지사와 강성종 신한대 총장이 맡았으며, 특별위원인 문희상 전 국회의장과 김정훈 재정정책연구원장,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석좌연구위원, 민승규 전 농촌진흥청장, 손경식 전 의정부문화재단 대표, 소순창 한국지방자치학회장, 이임성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장,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박해미 뮤지컬 배우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위원들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정책 자문뿐만 아니라 간담회, 토론회 등 다양한 소통 현장에 참석해 의견을 내는 등 실질적 자문 역할을 하게 된다.

경기도는 위원회에서 논의된 주요 과제와 정책 제언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반영할 방침이다.

또 위원회를 30명 이내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도지사 선거 유세 때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한 선거 공약을 검토할 당시에는 솔직히 반반이었다"며 "그러나 경기북부에 와 사람들을 만나면서 경기북부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임기 내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할 수 있는 최대한의 길을 닦아놓도록 할 것"이라며 "이제까지 많은 정치인이 정치적 이유로 경기북도에 대한 얘기를 했으나 그와 같은 목적이 아니라 경기북부의 제대로 된 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을 발전시켜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내년 12월까지 1년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기본계획 및 비전·발전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이와 관련 경기북부 10개 시군 중 고양시를 제외한 9개 시군 단체장은 지난 15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