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주을 재선거 무공천 결정에 지역 정가 '술렁'
더불어민주당이 이상직 전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내년 4월 국회의원 재선거가 치러질 전북 전주을 선거구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하자 지역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국민의 눈높이를 고려한 '담대한 결정'이라며 반기는 목소리와 함께 후보들의 선택지가 사라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의 무공천 결정으로 현재 민주당 공천으로 출마를 준비 중인 후보들은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하거나 2024년 총선을 준비해야 한다.

우선 그동안 전주을 표밭을 훑어왔던 이덕춘 변호사는 오는 13일 내년 재선거 불출마를 선언한다.

대신 차기 총선 출마를 준비할 계획이다.

최형재 전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재단 전북지역위원회 공동대표는 "충격이 크다"며 "당이 공천했으면 했는데 당장 뭐라고 말하기 그렇다"면서 아쉬움을 나타냈다.

민주당 경선을 준비했던 고종윤 변호사와 성치두 전 총선 후보, 이정헌 전 JTBC 앵커, 양경숙 국회의원(비례·초선), 임정엽 전 완주군수 등도 장고에 들어갔다.

한 입지자는 "선거를 4개월 앞두고 무공천하면 후보들은 어떻게 하란 말이냐"며 "당원들도 동요하고 있다"고 반발 분위기를 전했다.

여권에서는 정운천 국민의힘 전북도당 위원장이 탄력을 받는 모양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전주을 지역구에서 당선된 경험이 있고 국민의힘의 불모지인 전북에서 '진정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당 후보들이 탈당하면 민주당 고정표가 분산되는 반사이득도 얻을 수 있다.

다만, 출마 시 비례대표 의원직을 놔야 한다는 위험 부담이 있다.

정 의원은 "윤석열 정부에서 여당으로서 전북을 발전시키려고 하면 비례보다는 지역구를 갖는 게 훨씬 더 큰 성과가 있다"라며 "민주당의 무공천으로 제가 당선 가능성이 크니까 출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면서 사실상 출마 의사를 밝혔다.

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의 무공천 결정으로 당내 후보들의 셈법이 복잡하게 됐다"라며 "후보들이 무턱대고 탈당하기보다는 전략적으로 차기 총선을 노리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