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친 '황희찬·손흥민 짤'…검은 속옷 정체 알고보니
한국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의 여운이 가시지 않는 가운데, 포르투갈전에서 황희찬이 입고 있던 '검은 속옷'의 정체가 연일 화제다.

황희찬은 지난 3일 포르투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에서 한국의 16강 진출을 확정하는 천금 같은 역전골을 터트렸다.

득점 후 황희찬은 곧장 관중석 앞으로 달려가 상의를 벗고 세리머니를 펼치는 등 기쁨을 주체하지 못했다. 이때 눈길을 끈 것은 유니폼을 벗은 황희찬의 속옷. 그는 가슴 아래까지만 내려오는 검은 민소매 조끼를 입고 있었다.

경기 이후 온라인에서는 황희찬이 입은 이 옷이 큰 화제가 됐다. "황희찬이 왜 브라톱을 입고 뛰느냐", "스포츠 브래지어인 줄 알았다"며 의아해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착용한 모습이 손흥민이 검은 얼굴 보호대를 쓴 것과 비슷하다는 농담도 나왔다.

인터넷에선 이미 황희찬의 상체에 마스크를 착용한 손흥민의 얼굴을 합성한 사진이 밈(meme·인터넷 유행 콘텐츠)이 돼 돌아다닌다.

누리꾼들은 "황손 듀오가 역전골을 넣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라며 이 합성 사진에 열광하고 있다.

황희찬이 입은 조끼는 전자 퍼포먼스 트래킹 시스템(EPTS·Electronic Performance-Tracking System)이라는 웨어러블 기기로 확인됐다. GPS(위성항법시스템) 수신기, 자이로스코프 센서 등이 들어있어 경기 중 선수들의 뛴 거리, 최고 속도, 스프린트 횟수와 구간, 커버 영역(히트맵) 등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코치진은 전술을 짜거나 선수단을 관리하는데 이 데이터를 활용한다.

황희찬뿐 아니라 대표팀 모든 선수가 브라톱같이 생긴 EPTS 웨어러블 기기를 착용하고 경기에 나서고 있다. 국내 프로축구 K리그에서도 2018년부터 EPTS 장비 착용을 허용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