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 실장의 신병을 신속하게 확보한 뒤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비리 참여 여부와 이 대표가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 고강도 수사를 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16일 특가법상 뇌물 혐의 등으로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내 조사한 지 하루 만이다. 수사팀은 지난 15일에만 약 14시간 동안 정 실장을 상대로 대장동 일당과의 유착관계 및 이 대표의 개입 가능성 등을 캐물었다. 검찰은 정 실장이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는 데다 증거 인멸 우려도 있다고 판단해 서둘러 신병 확보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정 실장은 2013년 2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성남시 정책비서관, 경기도 정책실장 등을 맡아 일하면서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특혜를 제공한 대가로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총 1억4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5년 2월 대장동 개발사업자로 선정된 대가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함께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 씨가 보유한 대장동 사업지분 중 24.5%(세후 428억원)를 나눠 갖기로 약속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정 실장이 2013년 7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성남시 및 성남도시개발공사 관련 직무상 비밀을 이용해 대장동 일당이 위례 신도시 개발사업자로 선정되고 호반건설이 시행·시공을 맡아 개발수익 210억원을 챙기도록 했다고도 판단했다. 지난해 9월 유 전 본부장이 압수수색을 받기 직전 휴대폰을 창 밖으로 버리라고 지시한 데 대해서도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적용했다.

정 실장의 구속 여부는 18일 김세용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심리로 결정될 예정이다. 신병 확보에 성공하면 이 대표를 정조준한 수사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검찰은 이 대표와 정 실장의 관계를 ‘정치적 공동체’로 표현하고 있다. 정 실장 압수수색 영장(102회)과 지난 8일 재판에 넘겨진 김 부원장 공소장(57회)에도 이 대표 이름이 총 159회나 언급됐다.

김진성/최한종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