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트로피가 2022 월드컵 개최국인 카타르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월드컵 트로피는 15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의 어스파이어 파크에서 팬들에게 공개됐다. 전날 카타르 월드컵 조직위원회는 트로피를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 공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지 팬들은 물론 각국 대표팀 유니폼을 입은 여러 나라의 축구 팬들이 트로피와 기념사진을 남기기 위해 몰렸다. 행사가 시작된 지 한 시간이 지난 오후 5시께에는 수백 명이 줄을 서 자신의 차례를 기다렸다.

앞서 월드컵 트로피는 개막 전 본선 진출국을 포함한 51개국을 방문하는 '트로피 투어'를 통해 전 세계 팬들을 만났다. 2006년 시작된 트로피 투어는 올해로 5회째를 맞았다. 한국에서는 지난 8월 서울 여의도 더현대에서 선보였다.

무게 6.142㎏에 순금으로 만들어진 월드컵 트로피는 두 명의 선수가 지구를 높이 든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스포츠의 상징 중 하나다. 32개국이 겨루는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정상에 오르는 한 팀만 이 트로피를 손에 넣게 되는데, 우승국도 진품은 잠시만 보관할 수 있다. 이후 FIFA가 트로피를 회수하면 우승국은 가품 트로피(위너스 트로피)를 받는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