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은 대부분 메모하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기록을 바탕으로 생각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다. 기록은 많은 경우 관찰과 성찰의 과정을 수반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과거 기록을 바탕으로 현재를 확인하고 미래를 그려보곤 한다.

운동 식사 등 생활습관과 관련된 기록도 마찬가지다. 운동 시간과 강도, 방법 등을 기록하다 보면 어떻게 운동을 해왔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성취한 내용을 눈으로 확인하고, 더 열심히 운동할 수 있도록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매일 걸음 수를 확인하고 기록하면 실생활에서 더 많이 걷고 운동 강도를 높여 더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 식사 기록이 체중관리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도 잘 알려져 있다. 무엇을 얼마나 먹는지가 중요한 만큼, 먹는 음식의 종류와 섭취량을 기록하면 섭취한 칼로리와 영양소를 확인하기 쉽고 식생활을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

'건강 부자'는 습관을 기록해요
예전에는 종이와 펜으로 기록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하게 기록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삼성생명 더헬스 앱도 그 중 하나다. 걸음 수를 자동으로 측정해 알려주고 모션 운동과 운동량을 기록하는 체력 로그도 가능하다. 식사를 기록하고 건강관리 식단을 추천받거나 건강식을 구입할 수도 있다. 운동과 식사 기록 외에 병원 진료 이력, 투약 이력, 건강검진 이력 등 다양한 건강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록을 통해 나의 건강상태를 관찰하고, 오늘 더 건강해지는 습관을 삼성생명 더헬스와 함께 만들어본다면 어떨까.

황신정 삼성생명 기획팀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