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아베 국장 안내방송서 흘러 나온 "타이완"…中 '발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국장(國葬)에서 일본 측이 중국과 대만을 따로 소개해 중국이 반발했다.

    지난 27일 도쿄 소재 일본 무도관에서 열린 국장에서는 내빈의 국가명이나 지역명 또는 소속기관명 등이 장내에 낭독되는 가운데 참석자들이 헌화하는 순서에서 중국과 대만이 구분돼 소개됐다.

    주최 측은 중국을 '중화인민공화국'이라고 안내 방송했고, 대만은 '타이완'이라고 소개했다. 중국은 참석자를 국가 단위로 열거할 때 소개됐으며, 대만은 참석국 명단 낭독이 종료한 뒤 국제기구 소개 직전에 낭독됐다.

    앞서 일본은 국장 참석자 명단을 발표하면서 대만을 국가 아닌 지역으로 규정했는데, 국장에서는 대만을 중국과 별도로 소개한 것이다. 양측 참석자의 좌석도 서로 떨어지게 배치했다.

    이를 두고 중국 측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훼손하는 시도라며 반발하는 분위기다.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기자회견에서 "대만은 중국에서 떼어낼 수 없는 일부이며 '하나의 중국' 원칙은 국제관계에서의 규칙"이라면서 "일본은 지금까지의 약속을 지키며 관련 사항을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시사일본어학원] 착 붙는 일본어 회화 : 신기하게도 마음이 맞았어

      不思議と馬が合った후시기토 우마가앗따신기하게도 마음이 맞았어  野木:結成して何年になるんですか?노기  켓세-시테 난넨니나룬데스까安東:そうですね。かれこれ3年になりますかね。안도- &nbs...

    2. 2

      논란의 '아베 국장'…G7정상 한명도 안 왔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장례식이 27일 도쿄 지요다구 부도칸에서 국장으로 엄수됐다.이날 일본 현지 언론들은 오후 2시부터 거행된 아베 전 총리의 국장을 실시간으로 보도했다. 지난 7월 8일 자민당 선거 유세 도중...

    3. 3

      '3년 2개월만 부활' 日 방한 전세기…아이돌 시로마 미루 탑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3년 2개월 만에 오사카-제주 왕복 방한 전세기가 운행된다.27일 한국관광공사는 제주관광공사, 티웨이항공과 함께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