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기업 유관기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중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상장기업 유관기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중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소액주주 권익을 침해하는 기업 및 지배주주의 불공정거래 행위에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회계감사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 강화에 따른 기업들의 부담 토로에 대해선 제도 개선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21일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는 자본시장 현안을 논의하고 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를 공동 개최했다. 이 원장과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 장경호 코스닥협회 회장, 김환식 코넥스협회 회장, 이병래 한국공인회계사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개인투자자의 주식투자 참여가 늘어나면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상장회사의 역할이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물적분할 등 기업의 구조재편 과정에서 일반주주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며 “(에디슨EV 등에서 드러난) 투자조합을 이용한 지분공시 위반 사례에 대해선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도 내부자의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 등으로 투자자의 신뢰를 잃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기 바란다”며 “상장사의 품격과 자부심에 걸맞은 준법 의식 제고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해소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이 원장은 “외국인 투자자 투자 유인을 제고하기 위해 단계적 영문공시확대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자기주식이 주주가치 제고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상장기업 유관기관은 회계감사와 ESG 공시에 대한 부담을 털어놨다. 지난 3월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는 글로벌 ESG 공시의 국제 표준이 될 ‘국제회계기준(IFRS)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초안을 발표한 바 있다.

정 회장은 “ESG 공시가 자금 조달 등 경영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점진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회장은 “회계 전문 인력이 부족한 소규모 상장기업에 대한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 의무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과 거래소는 기업 부담을 낮추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겠다고 했다. 이 원장은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한편 운영부담 경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손 이사장은 “상장기업이 ESG 공시에 참고할 수 있도록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상장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중소기업 회계지원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