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지역 주민·구청장들 찬성…원도심, 투자감소 우려도

인천 행정구역 개편…영종·청라 '환영' vs 송도 '불만'
27년 만에 추진되는 인천 행정구역 개편안을 놓고 영종·검단 등 개편 대상 지역의 주민들은 대체로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반면 영종·검단 자치구 신설에 따라 세수 감소 여파가 예상되는 원도심에서는 우려 섞인 반응도 나오고 있다.

인천시는 31일 행정구역 개편안을 발표하고 중구·동구를 영종도 중심의 영종구와 중·동구 내륙지역 중심의 제물포구로 재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서구는 검단을 분리해 검단구와 서구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 개편 대상 구청장 모두 찬성…"주민 의견수렴 중요"
개편 대상 자치구 구청장들은 개편안에 대한 견해를 묻는 연합뉴스 질의에 대체로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영종국제도시 분구의 당위성에 공감한다"며 "원도심과 영종국제도시 두 지역 모두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마련된 행정체제 개편이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찬진 동구청장도 "중구와 동구 발전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고 원도심 개발 활성화를 위해 이번 행정구역 조정을 환영한다"며 "다만 지역 주민의 경제·문화적 관계를 고려해 주민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행정 효율성이나 주민 편익 증진을 위해 행정체제 개편이 필요하다는 인천시의 입장에는 십분 공감한다"며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이나 미래발전 방안 등을 수렴하면서 행정체제 개편이 진행됐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인천 행정구역 개편…영종·청라 '환영' vs 송도 '불만'
◇ 영종·검단·청라 "환영…지역발전 도움 기대"
영종·검단·청라 등 개편 대상지역 주민들도 개편안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김요한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정책위원장은 "중구 시내와 영종도는 생활권이 전혀 다른데도 같은 구로 묶여 있어 그동안 불편이 컸다"며 "영종구가 되면 행정 편익, 예산 편성, 구의원 비례 등의 다양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준 검단신도시스마트시티총연합회 회장도 "서구가 청라나 원도심 쪽에 행정력을 집중해 검단엔 소홀했던 점이 있었다"며 "서구가 넓어 검단이 소외되는 측면이 있었는데 개편 이후 행정력이 검단에도 닿을 수 있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검단을 떼어내고 서구에 남게 되는 청라의 맹기영 청라시민연합 대표는 "분구가 되면 청라국제도시나 서구 남부 구도심 쪽으로 행정력이 집중될 수 있어 좋은 일"이라며 "학군 개편도 가능해 주민들도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 개편 대상 빠진 송도 '반발'…중구·동구 원도심 '우려'
송도구 분구를 주장해오던 송도국제도시에서는 송도가 개편 대상에 포함되지 않자 반발하고 있다.

송도 온라인커뮤니티 '올댓송도' 김성훈 대표는 "어느 지역보다 행정구역 개편이 필요한 송도국제도시가 이번 논의에서 제외됐다는 점은 유감"이라며 "인천시가 송도의 특성과 향후 인구 유입률 등을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구·영종구의 사례처럼 연수구도 원도심과 송도의 지리·행정·문화적 구분이 명확하기 때문에 분구 계획에 포함해야 한다"며 "주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영종신도시 아파트 취·등록세와 인천공항 재산세 등 지방세수가 넉넉한 영종도가 떨어져 나간다는 소식에 중구 원도심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중구 개항동에 사는 오봉구씨는 "영종도 분구가 현실화하면 세수 감소로 중구 원도심 투자가 줄어들 우려가 있다"며 "인구 유출로 쇠퇴 중인 중구·동구 원도심의 발전 방안을 먼저 제시하지 않고 무작정 통합하는 건 불합리하다"고 우려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행정구역 개편안에 대해 시민 의견수렴 과정은커녕 시의회 행정안전위에 보고도 없었고 해당 지역 소속 국회의원과도 사전 협의도 없었다"며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 해도 절차와 과정을 무시한 정책은 좋은 정책이라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