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즌 데뷔한 임해나 조, 한국 피겨 역사에 한 획
한국, 피겨 주니어그랑프리 전 종목 입상
아이스댄스 임해나-취안예, 한국 최초로 주니어그랑프리 우승
아이스댄스 간판 임해나(18)-취안예(21·이상 경기일반)조가 한국 선수로는 처음으로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스케이팅 메이저대회 금메달을 차지했다.

임해나-취안예 조는 28일(한국시간) 프랑스 쿠르슈벨에서 열린 2022-2023 ISU 주니어 그랑프리 시리즈 1차 대회 아이스댄스 프리댄스에서 기술점수(TES) 54.55점, 예술점수(PCS) 44.70점, 총점 99.25점을 받아 리듬 댄스 점수(62.71점)를 합한 최종 총점 161.96점으로 프랑스 셀리나-장 푸흐노 조(147.66점)를 여유 있게 제치고 우승했다.

두 선수는 데뷔 시즌인 2021-2022시즌 주니어 그랑프리 1차 대회에서 동메달을 차지하며 한국 아이스댄스 팀으로는 처음으로 메이저대회에 입상했고, 올 시즌엔 사상 최초로 우승을 거머쥐었다.

한국 아이스댄스 선수가 ISU 그랑프리 시리즈 무대에서 시니어와 주니어를 합쳐 금메달을 획득한 건 이번이 역대 처음이다.

한국 피겨는 김연아 데뷔 후 남녀 싱글에서 굵직한 성과를 냈지만, 남녀 선수가 조를 이루는 아이스댄스와 페어 종목은 변방에 머물렀다.

1999년 강원 동계아시안게임에서 아이스댄스 양태화-이천군 조가 동메달, 2013년 NRW트로피 아이스댄스 주니어 부문에서 레베카 김-키릴 미노프 조가 금메달을 차지했지만, 메이저 무대와는 거리가 멀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했던 민유라-알렉산더 겜린 조 역시 18위로 메달권과 차이가 있었다.

캐나다에서 태어난 임해나는 캐나다와 한국의 이중국적을 가졌으며, 지난 시즌부터 한국 국적으로 국제대회에 출전하고 있다.

취안예는 아이슬란드에서 태어난 중국계 캐나다인이다.

ISU 주관 대회 페어와 아이스 댄스에서는 두 명의 선수 중 한 명의 국적을 선택해 대회에 나설 수 있다.

다만 올림픽은 두 선수의 국적이 동일해야 한다.

임해나-취안예 조는 첫 번째 연기 요소인 코레오그래픽 스핀(레벨1)을 우아한 동작으로 처리한 뒤 나란히 서서 똑같이 돌며 이동하는 싱크로나이즈드 트위즐을 레벨4로 연기하며 수행점수(GOE) 2.32점을 챙겼다.

이후 우아한 스텝시퀀스로 연기의 완성도를 높인 두 선수는 남자 선수가 여자 선수를 들어 올리는 댄스 리프트(레벨4)를 안정적으로 처리했다.

두 선수는 이후 스텝시퀀스와 댄스 스핀(레벨4), 코레오 그래픽 슬라이딩(레벨1), 댄스 리프트(레벨4)를 큰 실수 없이 수행하며 연기를 마쳤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 열린 모든 종목에서 메달 획득에 성공했다.

남자 싱글에선 차영현(고려대)이 196.15점으로 은메달을 차지했고, 여자 싱글에선 2009년생 김유재(평촌중)가 프리스케이팅에서 트리플 악셀 점프 랜딩(착지)에 성공하는 등 인상적인 연기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