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윤핵관' 권성동에 일각 원내대표 거취 압박…간담회·의총 거쳐 신임 확인
비대위 구성에 친윤계 영향력 주목…"대통령 종속 안 돼" 주문도
"파괴적 대수술보다 질서 있는 정비" 목소리…尹 휴가 구상 분수령
여권發 쇄신론 분출…당정 동반 인적 개편 이어질까(종합)
총체적 난국에 봉착한 국민의힘의 위기 수습책 모색 과정에서 여권발 인적 개편론이 분출하고 있다.

당내에서 대선 승리의 1등 공신이라고 할 수 있는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2선 후퇴 요구와 함께 대통령실 인사 개편 주장도 계속 터져 나오고 있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0%대로 내려가는 여론조사가 이어지는 상황에 대한 위기감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윤핵관 2선 후퇴론은 당장 당 대표 직무대행을 내려놓겠다고 이미 선언한 '원조 윤핵관' 권성동 원내대표를 향한 일각의 원내대표직 사퇴 압박으로 불똥이 튀는 모양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1일 SNS에 "지도부 총사퇴 하시고 새로이 선출된 원내대표에게 비상대권을 주어 이준석 대표 체제의 공백을 메꾸어 나가는 게 정도(正道) 아닌가"라며 권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준석계인 김용태 청년최고위원도 CBS 라디오에서 "지금 전혀 리더십이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며 권 원내대표의 거취 정리 요구에 가세했다.

다만 당내에서는 원내대표 사퇴 요구는 현 상황 수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반론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당내에서는 권 원내대표가 이번주 당내 내홍 상황을 수습하면서 비대위 체제를 안착시키느냐에 따라 향후 입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권 원내대표는 이날 초선·재선·3선 이상 중진별 간담회를 거쳐 의원총회까지 이르는 과정에서 비교적 신속하게 비대위 전환이라는 당내 총의를 모았고, 자신의 거취도 당대표 직무대행은 사퇴하되 원내대표직은 유지하는 것으로 사실상 정리했다.

한 재선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재신임 논의가 필요 없을 정도로 권 원내대표에 대한 대다수 의원들의 신임은 확고한 편"이라고 말했다.

여권發 쇄신론 분출…당정 동반 인적 개편 이어질까(종합)
다음 관문인 '포스트 권성동 원톱체제'를 이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놓고도 친윤(親尹)계 보다는 중립적 인사가 주를 이룰지 여부가 관심을 모은다.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 나와 비대위원장의 요건에 대해 "대통령에 종속되면 안 된다"고 했다.

다만 최고위원의 줄사퇴와 초선의원 32명의 비대위 전환 촉구 연판장 등 최근 일련의 움직임에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이 작용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서 비대위 구성에 친윤 그룹의 영향력을 배제하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KBS 라디오에 출연해 비대위 체제 전환에 대해 "어떤 세력이 힘으로 계속 밀어붙이고 있는 거를 다 느끼고 있고 보고 있지 않으냐. 과연 이걸 누가 피할 수 있겠느냐"라고 말했다.

최근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부진 상황과 맞물려 당 리더십 붕괴 상황의 동반 책임 차원에서 대통령실 인사 개편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하 의원은 최근 "비서실에서 최소한 누군가는 책임을 지는 사람이 나와야 된다고 본다"며 "당 대표 대행이 그만뒀는데 같은 급의 비서실장 정도는 책임을 져야 되는 거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대통령실 정무수석실에서 조수진·윤영석 최고위원의 사퇴를 설득했다는 보도에 대해 "기사가 사실이라면 정무수석부터 시작해서 다 사퇴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당무에 개입 안 하겠다고 했는데 여기 대해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이라고 말했다.

여권發 쇄신론 분출…당정 동반 인적 개편 이어질까(종합)
여권 내 쇄신론의 향배는 윤 대통령의 이번 주 휴가 기간을 거치며 얼개를 드러낼 전망이다.

당 차원에서 비대위 출범을 계기로 새판짜기가 진행되는 동시에, 여권에서 전방위적으로 쏟아지는 대통령실 쇄신·개편 요구의 방향도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연일 이어지는 참모진 개편 요구에 대해 '경청'하고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하태경 의원이 오늘 라디오 방송에서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도 책임지라며 인적 개편을 촉구했다'는 기자의 질문에 "잘 듣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참모진은 몸을 한껏 낮추며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한 관계자는 "지금 용산에 있는 사람이 모두 (쇄신) 대상자 아니냐"며 "모두 책임을 통감하고 있을 뿐, 우리가 이러쿵저러쿵할 상황이 못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 정부 출범 80일을 갓 넘긴 와중에 대통령실과 정부를 향한 즉각적인 개편 필요성에는 부정적인 기류도 일부 감지된다.

당장 인적 교체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판단에서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취임 3개월여 만인 2008년 6월 미국산 쇠고기 수입 파문에 따라 류우익 대통령실장 등을 일괄 교체하고 2기 참모를 임명했지만, 2기 참모진 역시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 등의 대응에서 질타 받은 사례를 거론하는 이들도 있다.

여권發 쇄신론 분출…당정 동반 인적 개편 이어질까(종합)
친윤 그룹 내에서도 대대적 물갈이 형식보다는 질서 있는 단계적 개편론이 오히려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식이라는 인식이 힘을 얻는 모양새다.

한 핵심 의원은 "(교체 후) 대안이 있느냐도 중요한 부분"이라며 "당부터 정비하고 그 이후 대통령실 및 정부 정비는 대안을 갖고 단계별로 진행하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파괴적 방식' 보다는 '질서 있는 수습'이 필요하다는 인식인 셈이다.

윤 대통령은 휴가 기간 정국 구상에 매진하며 각계 인사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휴가 기간 쇄신책을 숙고할 것이란 일각의 관측에는 "휴가가 끝나면 뭘 할 거다, 어떤 생각을 하고 있다, 어떤 쇄신을 한다 이런 얘기들이 굉장히 많이 나오는데 그런 얘기는 근거가 없는 것들"이라며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