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 사진=테라폼랩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 사진=테라폼랩스
검찰이 가상 화폐 '루나' 폭락 사태와 관련된 사람을 출국 금지하고 관련 증거를 압수 수색하는 등 집중 수사를 벌이고 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이번 달 테라 폼랩스 전·현직 임직원 약 15명을 한 달여간 출국을 금지하는 조치를 하고 이들을 조사 중이다.

이 중에는 핵심 개발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와 함께 검찰은 해외에 머무는 권 대표에 대해 여권 무효화 조치를 검토 중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5일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을 압수 수색을 해 권 대표가 해외 조세 회피처에 만든 법인에 대해 국세청이 특별 세무조사를 벌인 자료를 확보했다.

권 대표는 테라 폼랩스 공동창업자 신현성 씨 등과 함께 세금을 탈루한 혐의로 지난해 6월 서울지방국세청의 특별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국세청은 이들이 가상 화폐 거래로 얻은 이익을 싱가포르 법인을 통해 조세 회피처인 버진아일랜드로 빼돌린 사실을 확인해 법인세 등 약 500억원을 부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루나 사태는 코인의 가치가 99% 이상 폭락하며 시가총액 50조원이 증발했고, 관련 한국인 피해자가 28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루나 투자 피해자 5명이 권도형 테라 폼랩스 대표 등을 사기·유사 수신 혐의로 고소하면서 지난달 20일 합수단에 배당됐다.

이들의 총 피해 액수는 14억원에 달하며, 이들 중 1명의 피해액은 5억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