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이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마르크 뤼터 총리를 만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부회장이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마르크 뤼터 총리를 만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유럽 출장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 총리 집무실에서 마르크 뤼터(Mark Rutte) 네덜란드 총리와 만났다.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과 뤼터 총리가 만나 최첨단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 확대와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문제 해소 등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15일 전했다.

두 사람이 만난 것은 반도체 산업의 핵심 국가인 네덜란드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네덜란드는 반도체 연구개발부터 설계, 장비, 전자기기 완제품까지 관련 산업 생태계가 고루 발전해있다.

특히 네덜란드 기업 ASML은 7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이하 초미세 공정 구현에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의 최첨단 파운드리 사업 확대에 필수적인 ASML 장비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뤼터 총리에게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뤼터 총리는 정보통신기술(ICT)·전기차·e-헬스 등 혁신에 기반한 신산업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며 "반도체 이외 분야에서도 삼성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뤼터 총리는 차기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의장으로 거론되는 최고위급 인사다. 이 부회장은 2016년 9월 뤼터 총리가 방한했을 때도 삼성전자 전시관 '딜라이트'를 직접 안내하며 삼성전자의 사업 현황과 주요 제품, 핵심 기술 등을 소개한 바 있다.

앞서 뤼터 총리는 지난 3월 당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도 통화해 양국 간 반도체 분야에서 협력 확대 논의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당시 뤼터 총리에게 "'미래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반도체 산업에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뤼터 총리는 "한국과 네덜란드가 반도체 선도 국가인 만큼 양국 간 협력 시너지는 매우 클 것"이라고 화답했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