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관광비자 신청 '오픈런'…철야 대기도"
한국 정부가 개별 관광 목적으로 한국에 입국하려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1일 비자(사증) 신청서 접수를 시작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주일한국대사관 영사부는 이날 관광 비자를 접수하러 온 이들 중 205명에게 번호표를 배부하고 신청서를 접수했다.

집계가 완료되지 않아 정확한 숫자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비자를 신청한 이들의 숫자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배경택 도쿄총영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자를 신청하려고 어젯밤 8시 무렵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이들이 있었으며 오늘 새벽 4시에는 50명 정도가 대기 중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내달 초 한국에서 아이돌 그룹의 콘서트가 예정돼 있는데 이를 관람하기 위해서 비자를 신청하는 이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영사부 직원들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비자 신청서를 내지 못한 이들 중에는 2일 제출할 수 있도록 밤새 기다릴 준비를 하고 온 이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한일 양국은 90일 이내 무비자 체류 제도를 운용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확산과 더불어 2020년 3월 이 제도의 효력을 중단한 상태다.

일본은 이달 10일부터 안내원이 동행하는 여행사 패키지투어(단체여행) 참가자에 대해 관광 목적의 입국을 허용한다. 자유 여행 형태의 관광 목적 입국은 아직 인정하지 않는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