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 해결위해 속도감 있게 협의"…日, 박진 후보자 방일 초청
과거사 의견접근은 아직…日, 1965년 협정 거론하며 "국가간 약속 지켜야"
박진-日외무상 회담…"조속한 한일관계 개선 필수 불가결"(종합)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9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회담하고 양국 간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외교부와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저녁 서울 모처에서 2시간 가량 만찬 회동을 하고 최근 엄중한 지역 정세 하에서 조속한 한일관계 개선이 필수 불가결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최근 한반도 상황 및 급변하는 국제정세 아래에서 한일·한미일간 긴밀한 공조 강화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

일본 언론들 역시 역사 문제로 냉각된 한일 관계가 더 악화하도록 방치할 수 없다는 점에서 양측의 인식이 일치했다고 보도했다.

양측은 북한 문제 대응을 위해 한미일 3국 간 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에도 공감했다.

박 후보자는 글로벌 정세와 관련해 우크라이나의 조속한 평화 안정을 위한 지원방안 등에 대해 향후 긴밀히 협력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1998년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과거를 직시하면서도 미래지향적 관계를 추구했던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한일관계 복원 시작점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 윤 당선인 측 인식이다.

양측은 양국 간 현안 해결을 위해 앞으로 보다 속도감을 갖고 외교 당국간 협의 등을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다만 하야시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도 강제징용과 일본군 위안부 판결 등 현안에 대해 '한국이 합의를 어겼으니 해결책을 가져와라'는 취지의 기본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쓰카모토 야스히로 일본 외무성 국제보도관은 이날 회동 후 외교부 출입기자단 및 서울주재 외신 기자들에게 한 온라인 브리핑에서 "노동(징용) 문제를 비롯한 한일 간 현안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1965년 협정(한일청구권협정)을 거론하며 "국가 대 국가의 약속이 중요하며 그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이런 맥락에서 징용 문제가 논의됐다"고 주장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1965년 협정에 기반해야 한다"는 기존 주장을 반복하며 "한일간의 우호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토대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만 말했다.

다만 지금까지 보다는 한국 측 입장을 다소 배려하는 등 전반적으로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회담이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사 현안에 대해 양국 모두 공개적으로는 전향적 입장을 보이지 않고 해법도 아직 가시화하지 않는 상태다.

다만 조속한 관계개선이라는 '총론'에 공감한 만큼 '각론'에서도 외교적 협의가 신속하게 진행될지 주목된다.

박 후보자는 또한 한일간 인적교류를 코로나19 이전으로 되돌리기 위해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 비자면제 복원 등을 추진해 나가자고 했다.

양측은 코로나19 상황을 봐가면서 인적 교류를 재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공감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에 박 후보자의 방일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에서 요청이 있었고 실무자들이 협의를 가속해야 할 것"이라며 "(방일은) 시기를 잘 봐가면서 계속 밀도 있게 빠른 시일 내에 협의를 하자는 데 일치가 됐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과 기시다 총리의 정상회담 개최 시기에 대해 일본 측은 "전반적 한일관계가 논의됐다"고만 밝히고 구체적 설명은 하지 않았다.

박진-日외무상 회담…"조속한 한일관계 개선 필수 불가결"(종합)
하야시 외무상은 10일 열리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특사로 참석하기 위해 이날 방한했다.

그는 취임식 당일에는 윤 당선인을 면담하고 기시다 총리의 취임 축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일본 외무상의 한국 방문은 2018년 6월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계기로 고노 다로 당시 외무상이 방한한 이후 약 4년 만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최근 한일간) 몇 주 사이 이어지는 흐름이 굉장히 좋은 흐름을 보인다"며 "외교 당국 간에 더 긴밀하게 협의를 이어가자는데 공감대를 이뤘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