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범람에 자치구 공동 대응…침수방지시설 추가 설치
서울시, 호우 자동 전파시스템 구축…풍수해 종합대책 가동
서울시가 올해 게릴라성 호우 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을 가동하고, 하천 범람에 관할 자치구가 공동 대응하는 체제를 운영한다.

서울시는 9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2년 풍수해 안전대책'을 발표하고, 이달 15일부터 5개월간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우선 기상이변에 대비하기 위해 돌발성·국지성 강우 대응 시스템을 강화한다.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을 올해 처음으로 가동하고, 수도권 기상청과 협업해 서울 기상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등 초동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은 서울 전역에 설치된 170개의 강수량계에 시간당 3㎜ 이상 이상의 강수가 유입되면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담당자, 시설물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문자 메시지를 전송해 위험 상황을 신속하게 알린다.

시는 하천 범람에 관할 자치구가 공동 대응하는 체제도 전면 도입한다.

작년 도림천에서 시범 운영하던 것을 올해 서울시 내 27개 전체 하천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하천 수위가 상승할 경우 자치구별로 하천 통제를 했지만, 이제는 하천을 관할하는 해당 자치구들이 전체 하천을 함께 통제한다.

하천 고립사고에 취약한 도림천은 별도로 강화된 통제기준을 마련해 대비 태세를 강화한다.

시는 위험 상황 시 시민들의 대피를 돕기 위해 자치구 직원, 시민, 경찰 등 800여명으로 구성된 하천순찰단도 운영한다.

서울시, 호우 자동 전파시스템 구축…풍수해 종합대책 가동
방재성능을 초과하는 시간당 95㎜ 이상의 강우에 대비해서는 응급대피계획(E.A.P) 수립 기준, 행동 요령 등을 담은 대응체계 수립지침을 만들 계획이다.

또한 침수예측 등 수방관리 전반에 인공지능(AI) 같은 혁신기술을 접목해 풍수해 대응체계를 고도화한다.

시는 아울러 이달까지 8천549가구에 물막이판, 수중펌프 등 침수방지시설 3만5천여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도로수위계는 올해 19곳에 추가로 설치해 총 55곳으로 늘린다.

서울시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시장을 본부장으로 호우 및 태풍의 규모·강도에 따라 1∼3단계로 구분해 총 13개 실무반을 운영한다.

대규모 수해가 발생하면 민·관·군과 협업해 재해복구 지원체계를 가동한다.

서울시 '현장복구지원반' 직원 2천300여명이 수해 지역에 투입되며 서울시 내 10개 대형건설사가 대규모 건설장비, 수도방위사령부는 2천899명의 병력과 굴삭기 등 중장비를 지원한다.

시는 이재민을 위해 학교, 경로당, 관공서 등을 활용해 총 66만9천286명을 수용할 수 있는 임시주거시설 1천44곳을 지정했다.

재해구호물자 5천347세트와 구호용 텐트 874동 등 구호용품을 비축하고, 빗물펌프장과 수문 등 주요 방재시설 6천390여곳에 대한 사전 점검도 완료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시청 충무기밀실에서 '2022년 풍수해대책 추진현황 보고회'를 주재해 분야별 풍수해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빈틈없는 사전준비와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올해 한 건의 풍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