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격차·학급과밀·기초학력 저하 등 공통 현안
결손회복·학생 안전·교육개혁·교권 강화 등 초점
인천교육감 후보들 '4인 4색' 공약 경쟁 치열
6·1 지방선거를 24일 앞둔 8일 인천시교육감 대진표가 4파전으로 좁혀졌다.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은 4인 4색 공약을 통해 인천 교육의 방향을 예고하고 나섰다.

주요 현안인 지역 간 교육 격차, 신도시 학급 과밀, 기초학력 저하 등에 대한 공약과 관련해서는 궤를 같이하면서도 저마다 다른 곳에 강조점을 뒀다.

◇ 도성훈 "학습 결손 회복, 세계 품은 교육"
인천교육감 후보들 '4인 4색' 공약 경쟁 치열
진보 성향의 도 후보는 시교육감 임기 중 확립한 무상교육 기조를 확대하기로 하는 한편 '학습 결손 회복'과 '세계를 품은 인천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코로나19 이후 학습 결손이 심화됐다고 짚은 도 후보는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줄이고 온종일 돌봄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시급한 학습 결손 문제로 꼽히는 기초학력 저하와 학력 양극화에 대해선 모든 초교의 기초학력 전문 담당교사 배치, 교육회복 통합지원단 운영을 약속했다.

그는 또 암기·주입식의 서열화 교육 대신 역량 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세계 시민'으로 성장시키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도 후보가 재임 시절 추진해온 동아시아 세계시민교육 정책의 연장선에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1인 1외국어 교육, 인공지능(AI) 외국어 시스템 개발, 매년 1만명의 학생 국제 교류, 국제기구와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이 담겼다.

◇ 서정호 "가장 젊은 교육감, 학생 안전망 구축"
인천교육감 후보들 '4인 4색' 공약 경쟁 치열
중도를 표방하는 서 후보는 전국 교육감 예비후보 가운데 유일한 40대 '젊은 교육감'으로 학생 안전과 실용적 정책에 주안점을 뒀다.

초선 시의원으로 교육위원회에서 활동한 서 후보는 "일선 학교 현장에서 발로 뛴 경험을 살려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가장 먼저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급식·급수 질 개선과 등하굣길 안전 실무사 배치를 내세우는 한편 장거리 통학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고교 학군을 재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밥을 굶기 쉬운 소외 계층 학생에 아침 도시락을 제공하겠다는 대안도 덧붙였다.

실용적인 방안으로 교육 환경 개선을 이루겠다고 강조한 서 후보는 학생 수 20명(유아 14명) 상한 법제화와 노후 교육시설 최신식 리모델링 등을 제시했다.

또 송도·청라 등 신도시의 학교 과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학교 신설을 추진하고 중학교 근거리 배정에도 힘쓰기로 했다.

◇ 최계운 "교육 격차·교육 비리 청산"
인천교육감 후보들 '4인 4색' 공약 경쟁 치열
3자 단일화로 선출된 보수 성향의 최 후보는 '교육 혁신'이라는 기조를 내세워 전임 진보 교육감에 대한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사장과 인천대 명예교수 등을 지낸 최 후보는 교육 CEO라는 슬로건 아래 10대 공약을 내걸었다.

그는 "비리 청산을 위해 교장 공모제를 폐지하고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학원비 바우처와 영재교육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전자는 교장 공모제 비리로 최측근 보좌관이 실형을 선고받은 전임 도 교육감을 겨냥한 공약으로 풀이된다.

후자는 사교육과 서열화 교육을 지양하는 진보 진영 공약과도 차별화되는 내용이다.

최 후보는 주요 현안인 교육 격차 해소에도 초점을 맞춰 초등·중학교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도입을 제시했다.

신도시 과밀학급을 해소하고자 학교 신·증설을 추진하고, 교육 환경이 열악한 원도심에는 교육복합센터를 건립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 허훈 "전문가로 교육협의회 구성…교권 강화"
인천교육감 후보들 '4인 4색' 공약 경쟁 치열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나 3자 단일화에 불참한 허 후보는 목적 달성만을 위한 '야합'에 동참할 수 없다며 독자 노선을 걷고 있다.

인천하이텍고 교장을 지낸 그는 미래 인재 육성, 학교 교육환경 개선, 정의로운 인천 교육의 3대 공약을 제안했다.

허 후보가 가장 중점을 두는 정책은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인천교육 발전협의회 구성이다.

그는 "각계각층의 협조를 받아 협의회를 만들고 인천 교육에 대한 3∼5개년 계획을 세워 체계적인 교육 발전을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허 후보는 장기근속 교사의 유급 안식년 도입, 교원 법률 지원, 교원단체총연합회의 위상 재정립 등 교권 강화에 초점을 맞춘 공약도 다수 내놨다.

해당 공약에는 학생과 학부모의 교권 침해 행위를 법적으로 처리하고, 역사·철학·도덕 등 학생들의 인성 교육과 전통 예절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