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 사진=뉴스1
박근혜 전 대통령. / 사진=뉴스1
박근혜 전 대통령은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유영하 변호사를 공개 지지하면서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웠던 시간을 제 곁에서 함께 했다"라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은 8일 유튜브 채널 '유영하 TV'를 통해 "제가 이번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유 변호사의 후원회장을 맡은 것은 유 변호사의 부탁도 있었지만 이심전심이었다"라며 "저를 알던 거의 모든 사람이 떠나가고 심지어 저와의 인연을 부정할 때도 흔들림 없이 묵묵히 제 곁에서 힘든 시간을 함께 참아냈다"라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수술하고 퇴원한 다음 날에도 몸을 돌보지 않고, 법정에서 저를 위해 변론을 했다"라며 "이러한 사정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로 부터 저의 눈과 귀를 가리고 저와의 만남을 차단한다는 터무니없는 모함을 받고 질시를 받았음에도 단 한마디 변명도 없이 묵묵히 그 비난을 감내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이루고 싶었던 꿈은 다 이루지 못하였지만 못다한 이러한 꿈들을 저의 고향이자 유 변호사의 고향인 대구에서 유 변호사가 저를 대신하여 이루어줄 것으로 저는 믿고 있다"라며 "사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인성은 신뢰와 진정성"이라고 덧붙였다.
유영하 변호사. / 사진=뉴스1
유영하 변호사. / 사진=뉴스1
유 변호사는 지난 1일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년 동안, 제가 여러분에게 보여드렸던 그 한결같음으로 늘 그리웠던 고향 대구를 위해 곧게 걸어갔다"라며 "저의 후원회가 곧 만들어지는데 박 전 대통령께서 후원회장을 맡아주기로 하셨다"라고 밝혔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