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가 배터리 교환 방식의 전기 이륜차 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도는 6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전기 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기술 개발 및 실증’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268억원(총사업비 423억원)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전기 이륜차 상용화에 걸림돌인 짧은 주행거리(40~50㎞), 충전 시간 과다(4~5시간),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을 보완하고 소재 부품 생산의 국산화를 이룬다는 목표를 세웠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전기 이륜차 및 공유스테이션과 응용산업 혁신 중소기업을 2026년까지 100개 이상 육성할 예정이다.

공유스테이션은 배터리를 직접 충전하는 방식 대신 스테이션에서 미리 충전된 배터리를 짧은 시간(15초)에 교환·장착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장소다. 도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경주 외동읍 구어2일반산업단지에 전기 이륜차 공유스테이션 통합관제센터를 건립한다. 이 사업은 총괄 주관기관인 경북테크노파크가 인프라 구축을 맡고 참여 기관들이 정부 정책과 연계해 배터리팩, 공유스테이션 등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한다. 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을 주관으로 완성 전기 이륜차 제조기업을 비롯해 배터리 기업 등이 참여하는 얼라이언스를 구축한다.

코로나19 이후 배달문화 확산으로 전기 이륜차 수요가 늘고 있지만 국산화는 부진한 상황이다. 해외의 경우 대만의 ‘고고로’가 2080개의 배터리 공유스테이션(충전소) 및 76만개의 배터리를 보유하고 매일 27만 번 이상의 배터리 교환을 지원(월 3만2000원 지불시 무제한)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경주에 구축 중인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 기술 고도화센터, 탄소 소재부품 리사이클링센터와 연계해 소재·부품 기업의 미래차 분야로 업종 전환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경주=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