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종남 前 통계청장 "국가 두 기둥은 경제·인재…인간개발이 중요한 까닭"
“국가를 지탱하는 가장 큰 두 가지가 바로 경제와 인재입니다. 좋은 인재, 즉 사람을 개발하는 일은 곧 국가를 개발하는 일과 마찬가지죠. 공직 시절 국가 경제 개발을 위해 일했으니 인재를 키우는 일도 열심히 해보려 합니다.”

오종남 인간개발연구원(HDI) 회장(사진)에겐 많은 직함이 따라다닌다. 재정경제원(현 기획재정부)과 청와대 산업정책·건설교통 수석비서관, 통계청장을 거친 정통 관료다. 1955년 한국이 국제통화기금(IMF)에 가입한 지 49년 만에 배출한 첫 상임이사도 그였다. 공직 은퇴 후엔 ‘멘토’라는 이름으로 더욱 자주 불린다. 서울대 과학기술최고과정 명예 주임교수로 15년간 활동하면서 수많은 리더를 멘토링했고, 개인적으로도 스타트업 대표들의 고민을 상담했다.

그는 지난달 초 ‘조찬 강연 모임’으로 잘 알려진 HDI의 회장직을 새롭게 맡았다. 지난 1일 기자와 만난 오 회장은 “인재·인간 개발은 단순히 지식을 전파하는 것 그 이상”이라며 “오랜 역사를 지닌 HDI를 중흥시켜 보겠다는 목표로 회장직을 맡았다”고 했다.

HDI는 1975년 한국 최초의 조찬 공부 모임으로 시작한 단체다. ‘최고경영자(CEO)들이 공부하는 모임’으로는 47년을 이어온 최장수 단체다. 오 회장은 “10여 년 전 설립자인 고(故) 장만기 회장을 만나면서 이 모임과 인연을 맺었다”며 “HDI도 제가 경제개발연구원(KDI)과 서로 짝을 맞출 수 있게 해보자고 제안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그가 추구하는 ‘인간 개발’이란 무엇일까. 오 회장은 “지식 전파와 함께 사람의 인성까지 함양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말로만 좋은 지식을 전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실천하는 데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오 회장은 “‘이순신 전문가’로 소문난 윤동한 한국콜마그룹 회장과 함께 ‘이순신 리더십’을 주제로 공부한 적이 있는데 가르침을 실천하고 또 주변 분들에게 열심히 전파하는 모습에 큰 감명을 받았다”며 “이런 것이 지식을 전파하고 실천하는 모범적인 자세”라고 했다.

오 회장은 “‘배워서 남 주는 것’만큼 남는 일이 없다”며 지식 나눔을 강조했다. 무형자산인 지식과 지혜는 나눌수록 사회 전체에 득이 된다는 얘기다. 이런 모토에 맞춰 그는 서울대 동문인 권오현 전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수년 전부터 스타트업 CEO를 대상으로 멘토링을 하고 있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이사장이 세운 창업재단인 오렌지플래닛에서도 권 전 부회장과 오 회장은 각각 이사장, 이사로 참여 중이다.

“젊은 나이에 성공한 CEO일수록 갖고 있는 고민이 큽니다. 회사 내에서 누구에게 터놓고 말하기도 어렵지요. 그럴수록 밥 한 끼 함께하면서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인생 선배가 필요한 법이에요. 저와 권 전 부회장이 ‘건강이 되는 데까지 해보자’고 의기투합해 시작했지만 무척 보람찹니다.” 오 회장은 “앞으로 젊은 회원을 모을 수 있도록 ‘인생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조찬 강연자를 섭외하겠다”며 “HDI가 50주년을 맞는 3년 뒤까지 회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각오”라고 말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