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용현 본부장 "산업 생태계 급변…성장 스토리 가진 기업이 게임 체인저"
“신성장 기업들이 국내 기업금융(IB) 시장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권용현 신한금융투자 커버리지본부장(사진)은 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산업 구조 변화가 가속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쿠팡, 카카오뱅크 등이 전통산업을 대체할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으면서 금융투자회사들의 영업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신한금융투자에서 기업 대상 영업 인력(RM·relationship manager)을 총괄하는 권 본부장은 “앞으로는 산업 이해도가 뛰어난 RM을 갖춘 증권사가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며 “단순히 주식 발행이나 채권 발행 업무를 수행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한 회사의 성장 밑그림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본부장은 최근 이런 산업 구조 변화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대기업들 덕분에 올해도 IB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10대 그룹 대부분이 ‘지금 뭘 해야 하나’를 고민하며 밤잠을 설치고 있다”며 “산업 생태계의 획기적인 변화에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이어 “수년 전부터 의학박사 등 전문가를 채용하고 리서치센터와 협업하는 방식으로 전문성을 강화해왔다”며 “업계에서 가장 수준 높은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IB 시장의 흐름을 어떻게 보는가.

“신성장산업이 IB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등장하고 있다. 한국에서 산업 변화가 가속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단면이다. 대기업 그룹도 변화하고 있다. 특별한 성장 스토리를 갖춘 ‘라이징 스타’(떠오르는 별)가 기업공개(IPO)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주식시장이 주춤하고 있는데, 올해도 IPO가 활발할 것으로 보는가.

“13조원어치 주식을 공모한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한 올해 IPO 시장도 약 20조원에 달하던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상장을 준비 중인 알짜 ‘대어’들이 그만큼 많다. 이런 IPO 시장은 한국 주식시장 규모로 볼 때 충분히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이다. 홍콩, 중국과 비교해 그동안 IPO 시장 비중이 너무 작았다.”

▷주목하고 있는 유망 산업은.

“앞으로 주목할 만한 주제는 리오프닝(경제 재개), 그린(친환경), 바이오, 플랫폼이다. 영화관, 면세점, 호텔 같은 경우 경제 재개 이후 호황을 누리면서 그동안 억눌렸던 신용등급도 재조명받을 수 있다. 그린은 IPO 분야에서 떠오르는 주제다.”

▷산업구조의 격변 시기 IB 서비스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산업에 대한 이해도에서 가장 뛰어난 RM 인력을 갖춰야 한다. 단순히 주식 발행이나 채권 발행 업무를 수행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한 회사의 성장 밑그림까지 종합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의 고민에 맞춰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투자은행이 돼야 관련 인수합병(M&A)과 IPO 서비스 수임으로 연결될 수 있다.”

▷신한금융투자 커버리지(영업담당) 본부는 어떻게 전문성을 키우고 있는가.

“작년 커버리지본부 내 인더스트리팀을 신설했다. 플랫폼과 콘텐츠, 바이오, 친환경 등 신성장산업에서 전문적인 자문 역량을 갖춘 혁신 조직이다. 의학박사처럼 그 분야 진짜 전문가를 채용하고, 리서치센터와 협업하며 차별화된 성장 및 금융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다.”

▷M&A 시장은 어떻게 보는가.

“중견·중소기업 오너들이 가업을 2세에게 물려주기보단 매각한 뒤 현금으로 주는 일을 선호하는 추세다. 그래서 사모펀드(PEF) 전담 RM을 만들어 관련 거래를 발굴하고 M&A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있다.”

윤아영/이태호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