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선관위에 진상규명 촉구…3월9일 투표율 여파 경계하며 '부정선거'는 선긋기
민주 "불똥 튈라" 野 '인적 책임론' 선 긋기…"尹 불법투표 부추겨" 역공도
국힘 "선관위원장·사무총장 물러나야"…중립성 논란 재부각하며 심판론 띄우기
'소쿠리 투표' 파문, 막판 뇌관 부상하나…셈법 엇갈린 여야(종합)
5일 사전투표장에서 터진 초유의 확진자 투표용지 관리 부실 파문이 대선판의 막바지 뇌관으로 떠올랐다.

사전투표를 독려해 온 정치권은 37%에 육박하는 사상 최고 투표율에 반색할 새도 없이 '대혼돈'에 빠진 모습이다.

여야는 6일 선거 관리 책임이 있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나란히 비판하면서도 후속 대책 등을 두고는 엇갈린 셈법을 노출했다.

민주당은 야권에서 제기하는 노정희 중앙선관위원장의 사퇴론을 '정치 공세'로 규정하며 분명히 선을 그었다.

논란이 확산할 경우 정부·여당 쪽으로도 '불똥'이 튈 가능성을 우려,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초점을 맞추는 데 주력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선관위를 강력히 규탄하는 동시에 선관위원장, 사무총장 등 책임자의 즉각 사퇴를 주장했다.

이번 사태를 정부의 총체적인 선거 관리 책임 문제로 몰고 가 정권심판 여론을 한층 더 자극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여야는 정치권 일각에서 주장하는 '부정선거론'에는 나란히 선을 그으며 재발 방지 대책을 주문했다.

선관위는 이날 사태 발생 하루 만에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면서도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없다"고 강조했다.

'소쿠리 투표' 파문, 막판 뇌관 부상하나…셈법 엇갈린 여야(종합)
여야는 일제히 선관위의 관리 부실을 비판한 데 이어 진상 규명을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MBN '시사스페셜' 인터뷰에서 "(인터뷰에) 오기 전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선관위 사무총장에게 강력한 항의 표시와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페이스북에서도 "선관위는 당장 국민께서 납득할 수 있도록 준비 미흡에 대해 사과하고 원인 규명 및 관계자 문책, 3월 9일 선거일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놔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은 페이스북에서 "2022년 대한민국 선관위, 맞습니까.

매우 실망스럽다"고 한 데 이어 "(선관위의) 입장 표명이 왜 이리 불성실한가.

이것을 해명과 사과라고 받아들일 수 있겠나.

어디가 고장 난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은 과천에 있는 중앙선관위를 방문해 항의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행안위원인 백혜련 의원은 브리핑에서 "선관위의 일차적 사과가 있었으나 이것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했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즉각 책임 있는 인사의 대국민 대면 사과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다만 백 의원은 선관위원장이나 사무총장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본 투표 사흘 전인 만큼 문제없이 (선거를) 치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거취 표명보다는 사태 해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를) 정부의 무능으로 몰고 가고 있다.

공정성 시비의 불씨로 만드는, 불온한 것"이라며 "큰 쟁점으로 갈 문제는 아니다.

원인을 지적하고 본투표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발언을 '역공'의 소재로 삼기도 했다.

조승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 후보는 오늘 유세장에서 선관위의 부실한 확진자 투표관리를 비난하며 '(확진자들이) 착하고 순진해서 그렇지, 확진자 아닌 곳 가서 마스크 쓰고 투표하면 또 모르는 거다'라고 말했다"며 "확진자에게 확진 사실을 숨기고 일반 투표소에 가서 투표하라고 부추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쿠리 투표' 파문, 막판 뇌관 부상하나…셈법 엇갈린 여야(종합)
국민의힘은 진상 규명과 아울러 선관위원장과 사무총장 등 책임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준석 대표는 선대본부 회의에서 "이번 확진자 사전투표 관련 선관위의 기획은 안일했고, 시행 과정은 조잡했으며, 사후 해명은 고압적이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전체적인 책임을 질 인사의 즉각적인 거취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영세 선대본부장도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실시된 선거가 맞는지 의구심을 들 정도로 엉망진창"이라며 "초등학교 반장선거도 이렇게 허술하게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더해 앞서 제기해 오던 선관위 중립성 논란까지 꺼내 들었다.

윤재옥 선대본부 부본부장은 "조해주 선관위원의 꼼수 연임 시도 때 자진사퇴를 거부하던 조 위원을 향해 선거관리의 공정성과 객관성에 의심받는 일조차 허용돼선 안 된다고 한 선관위 직원 2천900여 명의 뜻을 벌써 잊은 것이냐"고 말했다.

특히 이번 사태가 '야권 분열'을 획책하려는 시도라는 주장을 펴며 지지층을 향해 오는 9일 '압도적인 승리'를 위한 투표를 당부했다.

여권에서 이번 사태를 악용해 투표를 방해하는 조직적인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며 경계하는 목소리도 분출됐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유세에서 "어제 확진자 투표 갖고 좀 문제가 됐는데 저를 믿으시라"며 "이게 뭐냐면 우리 국민의힘 지지자 중에, 늘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시는 우리 보수층을 분열시키기 위한 작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걱정하지 마시고 모두 투표해달라"며 "투표하면 저희가 반드시 이긴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야권 일각에선 부정선거론도 제기되고 있다.

4·15 총선 부정선거를 주장해 온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사전투표에서 엄청난 부정선거가 이뤄졌다"며 "사전투표하면 그것이 투표 조작에 악용된다고 제가 지속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소쿠리 투표' 파문, 막판 뇌관 부상하나…셈법 엇갈린 여야(종합)
다만 여야는 소위 '부정선거' 주장은 음모론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막판까지 지지층 결집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자칫 부정선거론에 기반한 '투표 보이콧' 움직임으로 이어지면 본투표율 제고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만큼 이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경우 자당 후보가 초박빙 접전 중인 만큼 부정선거론에 발을 댔다가 대선 승리 시 '자기 부정'을 하게 되는 딜레마에 갇힐 수도 있다.

그러다 보니 양당은 '재발 방지'에 방점을 찍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선관위와 당국은 9일 본투표에서는 확진자들의 불편과 혼선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영길 대표도 "(선관위) 자기들이 잘못을 인정하고 있고, 확진자가 많이 오다 보니 기표소와 투표소의 거리가 떨어져서 이동 등이 제대로 검증이 안 된 것"이라며 "본 선거일에는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저희가 체크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도 페이스북에서 "정부와 선관위에 강력히 촉구한다"며 "3월 9일 본투표일에 이런 혼란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강구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영세 본부장은 "선관위의 관리 부실에 실망하지 마시고 더욱더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해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