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주 사태' 맞물려 불신 키울까 노심초사…노정희 사퇴 주장엔 조심스레 선긋기
문대통령 수차례 당부에도…사전투표 혼란에 청와대도 '곤혹'
대선 사전투표 과정에서 부실 선거관리 논란에 불이 붙자 청와대 역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물론 선관위는 행정부에서 독립된 기관이긴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선거를 공정하고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은 전체 정부의 책임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청와대 역시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특히 공교롭게도 지난 1월 조해주 전 선관위 상임위원이 임기 문제로 논란을 빚다 결국 사퇴하는 등 선관위가 정치 중립성을 둘러싼 홍역을 치른 바 있다는 점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이번 부실관리 논란과 '조해주 사태'가 맞물리면서 자칫 정권에 대한 불신이 커지지 않을지 노심초사하는 기류도 청와대 내에서 감지된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벌써 '공정선거'에 대한 믿음이 흔들린다는 지적이 흘러나오고 있으며 극히 일부에서지만 '부정선거' 얘기까지 나오고 있지 않나"라며 "그런 주장에 동의하는 국민들이 많지는 않겠지만 워낙 예민한 상황이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청와대 내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여러 차례 확진자 투표를 철저히 대비하고 공정한 선거관리에 '뒷말'이 나오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했음에도 선관위가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고 화를 키운 것에 대해 허탈하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8일에는 "코로나19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중 투표가 가능한 경우에는 투표권이 보장돼야 한다.

투표권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고, 15일에는 다시 "공정하고 안전한 선거관리에 만전을 기하라. 오미크론 확산으로 확진자가 대폭 늘어나는 상황이지만 빈틈이 없도록 준비하라"고 주문했다.

22일에는 국무회의 공개발언을 통해 "선거관리당국과 방역당국은 국민들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 과정에서 "이미 우리는 (2020년 총선) 투·개표 관리를 통해 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경험이 있다"며 "이번 대선도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처럼 기대를 갖고서 이번 대선에 임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사전투표부터 국민들의 불신을 자초했다는 점에서 청와대 내부의 실망감도 적지 않은 모양새다.

코로나 확진자가 예상보다 너무 폭증하는 등 현실적인 여건이 좋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이 정도까지 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은 국민들도 납득하지 못한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다만 일각에서 노정희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는 청와대는 조심스럽게 선을 긋는 모양새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선관위가 독립기구인 만큼 위원장의 거취 문제를 청와대에서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도 "9일 본투표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지금 선관위원장이 물러나는 건 오히려 다른 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책임을 따지더라도 9일 대선 본투표까지 모두 마무리된 뒤에 따지는 것이 옳다는 생각으로 볼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