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우크라 공관직원 철수시기, 국민 철수상황 고려해 결정"
외교부 당국자는 12일 우크라이나 주재 한국 공관 직원들의 철수 문제에 대해 "공관직원들은 우리 국민 철수 진행 상황 및 현지 상황 등을 고려해 철수 시기 및 방법 등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전날 우크라이나 전 지역을 한국시간 13일 오전 0시(현지시간 12일 오후 5시)부터 '여행금지'(여행경보 4단계) 지역으로 지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13일부터는 우크라이나에 무단 체류시 여권법 등에 따른 처벌을 받을 수 있어 현지에 머무르고 있는 한국 국민들은 즉각 철수해야 한다.

외교부 당국자의 언급은 체류 국민들의 철수가 상대적으로 먼저 진행되고서 공관 직원 철수를 진행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우크라이나가 일촉즉발의 군사적 위기로 치달으면서 각국도 자국 교민뿐 아니라 현지 주재 공관 직원들의 철수를 검토한다는 소식이 잇따라 전해지고 있다.

AP통신은 미국 국무부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소재 대사관의 미국인 직원을 사실상 모두 철수하도록 하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이날 보도했다.

소수의 직원은 키예프에 잔류할 수도 있지만, 대사관의 미국인 직원 대다수는 우크라이나를 떠나거나 서쪽 폴란드 접경지대로 재배치될 것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도 우크라이나 주재 EU 대표부에서 근무하는 비필수 직원들에게 철수를 권고했다고 AFP 통신이 같은 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