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히 사퇴하고 지지선언'이 정권교체 바라는 사람들의 기대"
"安, 이달 15일 전에 판단할듯"…'철수' 거론하며 거취 거듭 압박
이준석 "안철수, 선거사무소 움직임 없어…완주할 상황 아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9일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와 관련해 "저희 정보로 판단해 안 후보는 선거를 완주할 상황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후보 등록하고 공식선거운동이 15일부터 시작되면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데 그런 움직임이 없다.

전 그 전에 (안 후보의) 판단이 있을 것이라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간 야권 단일화 여부가 막판 대선 레이스의 최대 변수로 꼽히는 가운데 이 대표가 안 후보에 대한 '사퇴 압박성 때리기'에 거듭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면 말 그대로 유세차가 돌아야 하고 현수막을 붙여야 하고 전국 250여개 정당 사무소를 마련하는 등 비용이 들어간다"며 "만약 완주와 당선을 목표로 하는 후보라면 여기에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안 후보 측의) 그런 움직임이 거의 없다"며 "250여개 선거사무소를 마련한다면 저희에게 포착이 되는데 그런 움직임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2017년 대선 당시 원내 교섭단체였던 국민의당과 현재 3석의 비례대표 의석만 가진 국민의당의 상황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7년엔 안 후보가 교섭단체 후보여서 정당보조금으로 국민의당이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보다 선거 비용으로 60억원을 더 썼다.

지금은 모든 게 사비로 지출해야 한다.

과거에 비해 당원수가 많은 게 아니고 당비 수입이 거의 없는 걸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정보를 파악해서 이렇게 말하면 안 후보는 (제가) 얼마나 얄미울까.

본인은 '완주할 거다.

나를 왜 못 믿느냐'라고 하는데"라며 "2017년 대선에서도 안 후보가 지지율에서 치고 올라왔다가 결국 3등했다.

(이번에도) 비슷한 패턴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는 "협상에 의한 경쟁방식에 따르는 게 '단일화'인데, 한쪽이 선거를 진행하기 어려워 포기하는 경우에는 보편적으로 '철수'라고 한다.

아마 정권교체를 바라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방식은 '(안 후보가) 깔끔히 사퇴하고 (윤석열을) 지지선언하기' 이 정도일 것"이라고 했다.

안 후보의 이름 '철수'를 거론하며 중도 사퇴를 거듭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단일화를 하지 않고도 대선 승리가 가능하다고 보느냐는 취지의 질문엔 "과거 MB(이명박 전 대통령)도 이회창이 보수 후보로 따로 출마한 상황에서 대승했다"며 "단일화한다고 이기고 지는 것 아니다.

그런 것 염두에 둘 필요 없다"고 했다.

TV토론과 관련해선 "1차전에서 이재명 후보가 장학퀴즈 하다 망해 스타일을 구셨다.

'RE100', '택소노미' 등 야심 차게 준비한 스무고개 장학퀴즈와 달리, 윤 후보는 이 후보의 대장동 관련 의혹 등에 관한 모순을 잘 지적했다"고 엄호했다.

이 후보 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관련 의혹에 대해선 "관청에서 손님에게 제사 음식 내오는 것은 못 봤다.

정신 나가지 않은 이상에야 어떻게 한우와 제사음식을…"이라며 비꼬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