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는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미 중앙은행(Fed)의 조기 긴축 우려 속에서 소비 둔화 조짐도 나타났습니다. 기업들의 작년 4분기 실적 발표가 이어지는 가운데 JP모간 등 대형 은행들의 비용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표 지수인 S&P500지수는 전날 대비 0.08% 오른 4,662.85, 나스닥지수는 0.59% 뛴 14,893.75, 다우지수는 0.56% 하락한 35,911.81로 각각 거래를 마쳤습니다.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은행 총재는 이날 “Fed가 점진적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할 시기에 근접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노동 시장이 매우 강하다는 명백한 징후가 있는 만큼 그런 과정을 진행하기 위한 결정에 근접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또 근원 물가가 연말엔 2.5% 정도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Fed가 주시하는 개인소비지출(PCE) 기반의 근원 가격지수는 작년 11월 4.7%를 찍었습니다. 물가가 당초 예상보다 많이 떨어지면 Fed의 조기 긴축 압력이 누그러질 수 있습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최고경영자(CEO)는 반대로 “올해 6~7회의 금리 인상이 단행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시장이 예상하는 3~4번의 금리 인상보다 훨씬 많은 숫자입니다.

이 때문에 국채 금리는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2년 만기와 10년 만기 미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날 대비 모두 8bp(0.08%포인트)씩 뛰었습니다.

미국의 소매판매는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작년 12월 소매판매는 전달 대비 1.9% 감소한 6268억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시장 예상(-0.1%)보다 감소폭이 컸습니다.

올해 1월의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예비치) 역시 떨어졌습니다. 68.8로, 전달(70.6)보다 낮아졌습니다. 오미크론 확산 및 물가상승 우려 속에서 소비 심리가 악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날 발표된 은행들의 실적도 시장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JP모간의 작년 4분기 주당순이익(EPS)은 3.33달러로, 시장 예상치(3.01달러)를 웃돌았지만 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 줄었습니다. 씨티그룹의 4분기 순이익도 같은 기간 26% 감소했습니다.

무엇보다 비용 증가가 타격을 줬습니다. 향후 전망도 부정적입니다. JP모간은 “비용 증가 및 수익 둔화의 역풍을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JP모간 및 씨티그룹과 달리 미 4위 은행인 웰스파고 실적은 매우 탄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4분기 EPS는 1.15달러로, 전문가 예상치(1.13달러)를 웃돌았습니다. 분기 순이익의 1년 증가율은 86%에 달했습니다. 시장에선 소매금융 강자인 웰스파고가 금리 상승기에 최적화된 모델을 갖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지난 1년여간 주가가 80% 이상 급등한 배경입니다.

국제 유가는 또 올랐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2월물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은 전날 대비 2% 이상 뛰었고 배럴당 84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미 백악관은 “러시아가 수주 내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자원 강국인 우크라이나가 전화에 휩싸이면 국제 에너지 가격이 더 뛸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이날의 ‘글로벌마켓나우’ 이슈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은행주 역주행 왜? ② 오미크론·물가로 소비 둔화 조짐 ③ 다이먼 “올해 금리 6~7회 인상” ④ 넷플릭스, 엇갈린 평가 속 요금 인상에 주가 급등 ⑤ 신흥국서 터진 고물가 충격 등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경 글로벌마켓 유튜브 및 한경닷컴 방송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