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애플인사이더 캡처
사진=애플인사이더 캡처
애플의 첫 폴더블폰 '아이폰 폴드'(가칭)'의 예상 디자인(렌더링)이 나왔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정보기술(IT) 전문매체 애플인사이더는 지난 3일(현지시간) 애플의 첫 폴더블 스마트폰인 아이폰 폴드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매체는 그동안 나온 소식과 특허 문서, 삼성 갤럭시 폴드 렌더링을 기반으로 폴더블 아이폰의 렌더링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애플인사이더 캡처
사진=애플인사이더 캡처
렌더링 이미지를 보면 아이폰 폴드는 갤럭시Z폴드3처럼 좌우로 펼치는 형태다. 접은 안쪽 디스플레이에는 아이폰 특유의 '노치'가 사라지고 펀치홀을 채택한 모습. 후면 카메라는 '인덕션'을 닮은 카메라 렌즈를 유지했지만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온 모습)'가 사라졌다.

애플인사이더는 아이폰 폴드의 가장 큰 장점으로 '힌지(경첩)'를 꼽았다. 이 매체는 "애플은 힌지 기술에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며 “아이폰 폴드에 어떠한 힌지 기술을 적용하든 시장에 혁신을 몰고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애플인사이더 캡처
사진=애플인사이더 캡처
다만 아이폰 폴드엔 외부 디스플레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애플인사이더는 "현재 나오는 폴더블폰에는 외부 디스플레이가 있다"면서도 "다만 애플이 이를 채택할지는 분명하지 않다. 애플의 첫 폴더블폰은 단순히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아이폰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현재 폴더블폰 시장은 삼성전자의 독주 체제나 다름없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삼성전자는 폴더블폰을 약 1200만~1300만대 수준으로 판매하며 74%의 점유율을 차지할 전망이다. 삼성 갤럭시Z폴드4와 Z플립4는 올해 3분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애플인사이더는 아이폰 폴드가 2023년께 정식 출시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