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은 국제사회 주요 국가로 성장…참전용사들께 깊이 감사"
문대통령 "한-호주, 코로나 극복하고 새로운 변화 주도할 것"
3박 4일간의 호주 국빈방문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호주와 한국은 코로나와 기후위기, 공급망 불안을 극복하고 새로운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시드니에서 서울로 출발하기 직전 SNS에 '호주를 떠나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같이 소감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호주와 한국은 작년과 올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함께 초대될 만큼 국제사회의 주요 국가로 성장했다"며 "이번에 양국의 수교 60주년을 맞아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를 격상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와 계절이 정반대인 남반구 호주를 방문한 것은 광물과 희토류 공급망 협력과 방산 협력을 위해서였다"며 "양국은 탄소중립 기술을 나누고 수소 협력, 우주 개발도 함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드니가 속한 뉴사우스웨일스 주 정부와의 만남도 유익했다.

우리 교민과 기업들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의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만찬에 모신 것은 무척 보람된 일이었다"고 떠올렸다.

문 대통령은 "이분들이 가장 힘들었던 것이 한국의 추위였다고 한다.

낯선 나라, 낯선 사람들을 위해 목숨을 바쳤다는 게 실감 났다"며 "보훈에는 국경이 없다.

한국전 참전용사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 일정 내내 따뜻하게 환영해 준 교민들께 감사를 드리며 모든 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며 "마지막 날까지 가족 동반으로 함께 해 준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께도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