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넥신은 동물실험에서 코로나19 예방 백신 ‘GX-19N’을 추가접종(부스터샷)으로 사용했을 때 중화항체 및 T세포를 증가시키는 효능을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회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논문을 ‘바이오아카이브’에 제출했다.

제넥신은 마우스를 대상으로 진행한 동물실험에서 사백신 접종 4주 뒤, 부스터샷으로 사백신과 DNA 백신인 GX-19N을 각각 접종했다. 이후 부스터샷 접종에 따라 유도되는 수용체 결합 영역(RBD) 결합 항체 및 중화 항체 반응과 항원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T세포 수치를 비교 분석했다.

논문에 따르면 GX-19N을 부스터샷으로 접종한 결과, 결합 항체 및 중화 항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GX-19N을 추가 접종했을 때 결합 항체는 181배 증가했다. 사백신 추가 접종에서는 1.7배에 불과했다.

중화 항체는 GX-19N 추가 접종 실험군에서 사백신 대비 76배까지 높게 나타났다. T세포 반응도 GX-19N 추가 접종군에서 높게 나타났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변이체에 대한 중화능도 확인했다. GX-19N을 추가 접종한 실험군에서는 사백신 추가 접종군보다 우한 스트레인의 중화 항체가 76배 높았다. 남아공발 베타 변이와 인도발 델타 변이의 중화 항체는 각각 54배, 7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파이크 및 뉴클리오캡시드 단백질을 표적하는 T세포 반응이 우한 스트레인과 베타, 델타 변이체에서 모두 동등한 수준으로 유도됨을 확인했다.

제넥신은 GX-19N을 부스터샷으로 접종할 경우, 중화 항체와 더불어 광범위한 T세포 증폭을 통해 다양한 변이에 대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사백신 플랫폼의 부스터샷으로 효능을 확인하면 아데노바이러스 및 메신저 리보핵산(mRNA) 등 백신 플랫폼에도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회사는 시노백 혹은 시노팜 등 사백신을 접종한 성인을 대상으로 위약군 대비 GX-19N의 방어 효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식약처(BPOM) 및 아르헨티나 식약청(ANMAT)에 임상 2·3상 계획을 제출했다.

제넥신 관계자는 “GX-19N은 한국 임상에서 중등도 이상의 심각한 전신 부작용이 없었고 경증의 이상반응도 매우 낮아 안전한 백신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2·3상을 통해 방어능이 확인되면 돌파감염에 위협받고 있는 사백신 접종자들에게 희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