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서울스카이 전망대를 찾은 관람객이 아파트단지가 밀집한 서울시내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서울스카이 전망대를 찾은 관람객이 아파트단지가 밀집한 서울시내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뉴스1
대출을 받아 똘똘한 한 채를 마련한 분들이 생활비를 걱정하는 상황에 처했다고 합니다. 역대 최대급 종부세가 예고됐고 대출 금리가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탓입니다. 반면 내 집 마련 기회를 놓쳐 '벼락거지'가 되신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는 22일 올해분 종합부동산세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고가 1주택자와 다주택자는 역대급 ‘종부세 폭탄’을 맞게 된다고 하네요. 종부세는 내달 1일부터 15일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강남이나 마용성(마포·용산·성동)에 똘똘한 한 채를 장만하신 분들은 대출금 갚기도 빠듯한데 당장 목돈을 마련해야 하게 생겼습니다.

이달에는 기준금리 인상도 예고됐습니다. 최근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5%대까지 급등했는데, 연말에는 6%대가 된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내년에는 총 대출액이 2억원을 넘으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규제를 받게 됩니다.

똘똘한 한 채를 마련했더라도 가족 구성원이 늘면 큰 평수로 옮겨야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대출을 받아 집을 옮기기 힘들어졌습니다. 기존에 내던 세금과 이자를 내기도 막막합니다.

이렇다보니 대출을 받아 똘똘한 한 채를 장만했다가 크게 오른 집값에 기뻐하던 직장인들이 이제는 생활비를 걱정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대기업을 다니는 맞벌이 부부도 예외는 없다네요.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접수처에서 시민들이 청약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접수처에서 시민들이 청약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전세만 고집하다 내 집 마련 기회를 놓쳐 일명 '벼락거지'가 되신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서둘러서 비(非) 아파트인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생활형숙박시설 등을 분양 받는 분들이 계시는데, 내 집 마련을 서두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우선, 내후년부터 집값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일단 공급이 늘어나는데요. 당장 내년부터는 공공재개발,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2종7층 완화지역 재개발, 민간재건축 등 다양한 물량이 시장에 쏟아져 나올 전망입니다.

무주택자를 위한 지원제도 역시 강화되고 있습니다. 내년 DSR 규제에서 보금자리론을 비롯한 정책서민금융상품들이 제외됐습니다. 3기 신도시 이외 민간 사전청약도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당초 정부는 2024년 상반기까지 민간 사전청약 시행 물량을 10만1000가구로 잡았지만, 예상보다 많은 민간업체들이 참여의사를 밝히며 10만7000가구로 늘렸습니다.

내년에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의원 선거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사회 문제로 떠오른 부동산 공급에 있어 더 좋은 조건이 마련되리라 예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파트보다 좁고 관리비도 비싼 주거용 오피스텔 등 비(非) 아파트는 규제가 없기에 투자수요가 몰리는 것이지 오래 거주할 내 집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리면 좋은 기회가 많이 올겁니다.

<한경닷컴 The Moneyist> 최원철 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특임교수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