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기시다 자민당 총재, 내일 총리 취임…"아베 정권 아류"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2015년 한일 외교장관 합의의 당사자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집권 자민당 총재가 4일 총리로 취임한다.

기시다는 이날 오후 중의원과 참의원에서 각각 실시되는 지명선거에서 스가 요시히데를 잇는 제100대 총리로 선출된다.

현재 하원 격인 중의원에선 전체 465석 중 가결 기준인 과반 선을 크게 웃도는 275석(무소속회 포함, 65.4%)을 자민·공명 연립여당이 차지하고 있다.

상원 격인 참의원도 여당 측 의석이 전체(245석)의 과반인 139석(56.7%)이어서 양원에서 기시다의 총리지명이 확실한 상황이다.

중·참의원에서 선거 결과가 다르게 나오면 중의원 우선 원칙이 적용된다.

기시다는 지명선거가 끝난 뒤 연정 상대인 야마구치 나쓰오 공명당 대표와 곧바로 회담을 열어 연립내각 구성을 협의하고 조각본부를 설치한다.

이어 신임 관방장관이 새 내각의 각료 명단을 발표한다.

그 후 기시다는 새 각료들과 함께 나루히토 일왕으로부터 임명장을 받는 친임식에 참석한 뒤 새 내각을 정식으로 출범시킨다.

3일까지 윤곽이 드러난 기시다 내각의 주요 면면을 보면 스가 내각까지 포함해 9년 가까이 이어져 온 제2차 아베 신조 정권의 아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 컨트롤 타워에 해당하는 총리관저의 2인자인 관방장관에는 마쓰노 히로카즈 전 문부과학상이 내정됐다.

마쓰노는 2012년 미국 뉴저지주 지역지 `스타레저`에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강제성과 일본 정부 책임을 부정하는 의견 광고를 아베 당시 자민당 총재 등과 함께 낸 인물이다.

새 재무상에는 아베의 맹우로 불리는 아소 다로 현 부총리 겸 재무상의 아소파 소속인 스즈키 순이치 전 환경상이 낙점을 받았다.

경제산업상에는 아베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하기우다 고이치 문부과학상이 기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의 친동생인 기시 노부오 방위상과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은 유임하는 쪽으로 굳어졌다.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기시다와 싸운 노다 세이코 전 총무상은 지방창생담당상을 맡는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