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민 "野, 화천대유 대응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고 있다는 느낌"
'DJ 적자' 장성민 전 의원이 30일 "화천대유 부패게이트 대응수준을 놓고 봤을때 현 국민의힘의 대여전략, 전투력, 미디어 홍보 방식, 투쟁강도로는 정권교체하기가 쉽지 않은 약세중의 약세"라며 "간단히 말해서 야당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잘 모르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장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아직도 여당인 줄 착각에 빠진 것 같은 느낌도 들고, 그 많은 국회의원들은 지금 다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을 모시고 정권투쟁했던 야당시절에 지금과 같은 부패게이트가 발생했다면 어찌했을까?"라며 "천지가 진동을 해도 열 두번은 진동했을 것이고 정권이 뒤집혀도 열 번은 뒤집혔을 것"이라고 했다.

장 전 의원은 "그런데 지금의 야당은 대여투쟁을 견인하고 정국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나갈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과 같은 민주적 신념에 찬 강력한 파이터가 없다"며 "지도부의 결의도 용기도 안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렇다고 논리적 무장으로 전 국민을 설득할 수 있는 대담한 논객도 없다"며 "솔직히 말해서 지금의 국민의힘의 대여투쟁력과 메세지로는 정권교체의 길이 안 보인다는 것이 첫번째 위기"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자신들이 지고 있는데도 이기고 있다는 착각 속에 지내고 있는 것이 두번째 위기"라며 "제3의 위기는 화천대유와 같은 희대의 부패게이트가 터지고 시대정신인 공정과 정반대의 사건이 발생했어도 이를 정국 주도권 확보로 연결시키는 정치력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장 전 의원은 "여기에 야권후보들은 자신들이 서 있는 정치적 지형에서 선거의 확장성은 생각지 않고 마치 자신들이 후보가 되면 여전히 당선될 수 있을 것이라는 오판을 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오늘 이후부터 국민의힘 후보들은 지금까지의 토론방식에서 환골탈태해서 전혀 새로운 국정운영의 컨텐츠를 국민 앞에 선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국민의힘 후보들은 정책과 비전경쟁력을 살려야 하고, 국민 앞에 보다 품격있는 토론과 대여투쟁에 화력을 집중할 때이지 내부후보들간 망신주기식 협량토론을 해서는 안 된다"며 "당과 후보들은 이제 정권교체를 위한 새로운 차원의 전력과 전략을 보여줄 때"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