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국전력이 4분기 전기요금 인상을 결정한 데 이어 연말에는 내년에 적용할 기후환경 요금을 인상할 전망이다. 기후환경 요금이 오르면 전기료 인상이 불가피하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한전은 올해 지출한 기후환경 비용을 감안해 내년도 전기료에 포함되는 기후환경 요금을 오는 12월까지 책정하기로 했다. 전기료는 기본요금, 전력량 요금, 기후환경 요금, 연료비 조정 요금으로 구성된다. 이 중 기후환경 요금은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오염 영향을 줄이기 위해 한전이 지출한 비용을 소비자에게 청구하는 금액이다. 작년까지는 전력량 요금에 포함돼 소비자들이 잘 알지 못했지만 올해부터는 고지서에 별도 항목으로 구분해 청구된다.

기후환경 요금은 올해 실제로 들어간 비용을 추계해 내년에 회수하는 구조다. 한전은 기후환경 비용으로 올 상반기에 작년(2조2470억원)의 70%에 해당하는 1조7000억원 이상을 투입했다. 이에 따라 내년도 기후환경 요금이 올해보다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로서는 전기요금이 또다시 오르는 것이다.

기후환경 요금은 한전의 신재생에너지 의무이행 비용(RPS),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비용(ETS),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등에 따른 석탄발전 감축 비용으로 구성된다. 올해 기후환경 요금은 ㎾h당 5.3원으로, 전체 전기요금의 약 4.9%였다. 주택용 전력을 월 평균 350㎾h 쓰는 4인 가구는 매달 1850원, 산업·일반용(평균 9.2㎿h 사용) 업체는 매달 4만8000원가량 부담해왔다.

기후환경 요금과 별개로 액화천연가스(LNG) 등 연료비가 상승 추세여서 전기료는 내년에도 계속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최근 펴낸 보고서에서 유가 시나리오상 올해 하반기 평균 두바이유 가격이 배럴당 69.77달러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상반기에는 배럴당 66.40달러를 기록해 여전히 높은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씨티그룹은 글로벌 LNG 가격이 앞으로 수주 또는 수개월간 계속 올라 100만BTU(열량 단위)당 100달러 선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