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에 '수상 영화 스크린' 만든다
낙동강변 화명생태공원 수면 위에 스크린을 띄워 영화를 보는 수상극장(조감도)이 들어선다.

부산 북구청은 ‘화명생태공원 수상극장’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지난 6월부터 3개월간 기본 타당성 용역을 실시한 결과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이 난 데 따른 것이다. 북구청은 내년 수상극장 설계 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업비는 약 6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상극장은 스크린을 낙동강 위에 띄우는 형태다. 물 위에 띄우는 극장은 국내 최초다. 영화 관람객이 강변에 주차한 뒤 차 안에서 강 위 스크린으로 영화를 보는 식이다. 물 위 극장의 면적은 990㎡다. 스크린 너비가 40m에 이른다.

수상극장 2층에는 전망대도 설치된다. 실내에는 자동차극장과 운전자를 위한 카페가 함께 운영된다. 낮에는 라이더 카페나 전망대로, 밤에는 영화관, 콘서트장으로 병행해 활용하기 위해서다. 극장 양쪽에는 길이 29m에 달하는 다리를 설치해 육지로 오갈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수상극장 건립은 북구 주민의 아이디어다. 올초 북구청은 ‘화명생태공원 내에 자동차 극장을 추진해 보자’는 주민 제안을 접수했다. 북구청은 내부 논의 끝에 생태공원 낙동강 위에 띄울 수 있는 수상극장 형태를 구상했다. 북구청 관계자는 “수상극장을 계기로 화명생태공원과 낙동강 일대를 관광 명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