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국 프랑스 등 해외 주요 국가들도 전면 등교를 확대하는 추세다.

영국은 지난 3월 학생들을 등교시키면서 집에서 2주에 한 번 자가검사키트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도록 했다. 오는 16일부터는 코로나19 환자와 접촉한 학생도 양성이 나오지 않는 한 자가격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지금까지는 확진자가 한 명이라도 발생하면 해당 소집단(버블)의 학생들을 모두 자가격리시켰는데, 앞으로는 확진자가 나와도 해당 학생만 격리한다는 것이다.

미국도 2학기 전면 등교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12세 이상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늘리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백악관 연설을 통해 “올가을엔 반드시 학교를 완전히 열 것”이라며 “아이들을 교실 밖에 두고 또 1년을 보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뉴욕시는 더 나아가 “가을학기부터 모든 공립학교에서 원격수업을 제공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뉴욕시는 작년 9월부터 주 2~3회 등교하고, 나머지는 온라인으로 강의하는 혼합 방식을 도입한 바 있다.

“방역수칙을 지킨 학교가 지역 사회보다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도 미국의 전면 등교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가을 대면 수업을 한 노스캐롤라이나주 11개 학군을 조사한 결과 학교에서 발생한 감염 사례는 32명뿐이었다.

반면 학교 밖에서 감염된 학생과 교직원이 773명으로 집계됐다.

프랑스도 9월 전면 등교를 추진한다. 대학도 100% 대면 수업을 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 이전에는 초등학생만 전면 등교를 해왔다. 일본은 2학기 전면 등교 수업 원칙을 정하되, 지방자치단체와 학교들이 자율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해외 주요국의 전면 등교 사례는 교육부의 등교 확대 방침 유지에도 영향을 미쳤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해외 주요국에서도 주간 하루평균 확진자 수가 6주간 증가 추세지만, 등교수업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일부 방역 전문가 사이에서는 “백신 접종률이 한국보다 높은 선진국의 사례를 두고 등교수업을 대폭 확대하는 것은 무리”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