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이 ‘X파일 논란’과 ‘장모 구속’ 등 연이은 돌발변수로 인해 요동치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대선 후보 양자 대결 지지율도 엇갈리는 등 혼조세 양상이다. 윤 전 총장은 이 지사의 ‘미(美) 점령군’ 발언을 문제 삼으며 역공에 나서는 등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있다.

지지율 요동친 윤석열…"이재명 美 점령군 발언은 망언"
글로벌리서치가 4일 발표한 대선주자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지사(44.7%)는 윤 전 총장(36.7%)을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글로벌리서치는 뉴시스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반면 같은 날 PNR리서치가 내놓은 여론조사 결과(머니투데이·미래한국연구소 의뢰, 지난 3일 전국 성인 1001명 대상)에 따르면 윤 전 총장(49.8%)은 이 지사(41.8%)에게 오차 범위 밖에서 앞섰다. 두 여론 조사 모두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였다.

정치권에서도 윤 전 총장의 ‘처가 리스크’ 여파와 관련해서는 해석이 분분하다. 윤 전 총장이 직접 개입한 정황이 없기 때문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는 반면, 처가 관련 의혹 수사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대선 행보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윤 전 총장은 처가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거리 두기’를 하는 모양새다. 지난 2일 장모의 법정 구속 당일 “법 적용에는 누구나 예외가 없다”는 반응 외에 추가적인 입장을 내는 것을 자제하고 있다. 다만 최근 일부 언론매체에서 윤 전 총장이 장모 사건으로 검사 시절 징계를 받았다고 보도하자 즉각 해명자료를 통해 “사실이 아니다”며 반박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측은 “윤 전 총장이 공직자로 근무하며 받은 징계는 2013년 12월 30일자 징계가 유일하다”며 “국정원 댓글 사건에 항명했다는 사유, 공직자 재산 신고 시 단순 실수로 배우자 채무를 누락해 재산을 5억1500만원 과다 신고한 사유로 징계를 받았음이 명백히 확인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이 지사에 대해서는 첫 공개비판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이 지사가 지난 1일 “대한민국이 친일 청산을 못 하고 친일 세력들이 미 점령군과 합작했다”고 말한 것에 대해 “황당무계한 망언”이라며 “셀프 역사 왜곡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서 “윤 전 총장께서 처음으로 저를 직접 지적하셨으니 답을 드리는 것이 예의”라며 “저에 대한 첫 정치 발언이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제 발언을 왜곡 조작한 구태 색깔 공세라는 점이 참으로 안타깝다”고 반박했다.

장모 구속 여파로 국민의힘에 조기 입당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윤 전 총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지난 3일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과 만찬을 한 뒤 기자들을 만나 “(국민의힘 입당과 관련해) 많은 국민을 포함해서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기로 한 기조를 지키겠다”며 “국민의힘 관계자를 만났다고 바로 입당하는 것은 아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