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英 최대 반도체 제조사, 중국 자본에 넘어가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中소유 넥스페리아와 매각 협상
    영국 최대 반도체 제조업체인 뉴포트웨이퍼팹(NWF)이 중국계 자본에 넘어갈 전망이라고 CNBC가 소식통을 인용해 4일 보도했다.

    CNBC에 따르면 네덜란드 반도체 기업 넥스페리아는 NWF를 6300만파운드(약 983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이번주 체결할 예정이다. 넥스페리아는 네덜란드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중국 모바일 단말기 제조회사인 윙테크테크놀로지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어 ‘중국계 자본’으로 분류된다.

    인수 대상으로 지목된 NWF는 영국 웨일스 남부 뉴포트에 있는 비상장사다. 1982년 설립됐으며 영국 내 몇 안 되는 반도체 제조업체 중 한 곳이다. 넥스페리아 대변인은 “NWF, 웨일스 자치정부와 NWF의 미래에 관해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고 있다”며 “결론에 도달할 때까지는 언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CNBC는 이번 인수 계약이 세계적인 반도체 품귀 현상 속에서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에는 충분한 양의 반도체를 구하지 못해 차량 생산을 중단하거나 줄이는 곳이 적지 않다. NWF는 자동차산업의 파워서플라이 애플리케이션에 주로 사용되는 실리콘 칩을 제조하고 있다. 더 빠르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복합 반도체’도 개발 중이다.

    영국 정치권에선 중국 자본에 자국 반도체 기업을 넘기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영국 집권 보수당 내 중국연구그룹의 대표 겸 하원 외무특별위원회 위원장인 톰 투겐트하트 의원은 기업부에 서한을 보내 “NWF는 200㎜ 실리콘과 반도체 기술 개발, 가공 설비 측면에서 영국을 이끌고 있다”며 “중국 기업에 인수되면 심각한 경제·국가안보 위협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디디추싱 美 상장 괘씸했나…中 당국 "앱 제거하라" 명령

      중국 사이버보안당국이 최근 미국 증시에 상장한 차량 호출업체 디디추싱(디디 글로벌) 앱을 제거하라고 앱스토어 업체들에 지시했다. 당국은 디디추싱 앱이 불법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했다고 발표했다.블룸버그통신은 ...

    2. 2

      신젠타, 상하이증시서 100억弗 조달

      중국 국유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농업기술기업 신젠타가 상하이증시에 상장해 100억달러(약 11조3000억원)를 조달한다.4일 경제전문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신젠타는 최근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커촹반 상장을 위한 신청...

    3. 3

      왕이 "美, 北에 가한 위협 반성해야"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장관이 “미국은 수십 년 동안 북한에 가한 위협과 압박을 반성해야 한다”며 북핵 문제의 책임을 미국에 돌렸다. 한반도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