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탄핵요구서 제출 예정…검찰 고발도 이뤄질 듯
브라질 야권, 대통령 탄핵 추진 가속…'독직'도 사유로 추가
브라질 정치권에서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 추진을 위한 움직임이 가속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좌파·중도좌파 정당과 범여권에서 발을 뺀 정당들이 오는 30일 하원의장에게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 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인 가운데 '독직'을 주요 탄핵 사유로 추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인도 제약사 바라트 바이오테크가 개발한 코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비리 의혹이 제기됐으나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이를 알고도 묵인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상원 코로나19 국정조사에서도 이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정치권은 코백신 구매 비리에 대한 사법 당국의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국정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인 좌파 정당 지속가능네트워크(Rede) 소속 한도우피 호드리기스 의원은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연방검찰에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코백신 구매와 관련한 비리 의혹이 제기됐음에도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조사를 지시하지 않은 것은 명백한 독직이며 검찰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브라질 야권, 대통령 탄핵 추진 가속…'독직'도 사유로 추가
보우소나루 대통령 집권 2년 반 만인 지금까지 하원에 제출된 탄핵 요구서는 121건에 달한다.

브라질 헌법상 대통령 탄핵 절차 개시 여부는 하원의장의 결정에 달렸다.

탄핵이 이뤄지려면 하원에서 전체 의원 513명 가운데 3분의 2(342명) 이상, 상원에서 전체 의원 81명 중 3분의 2(54명)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브라질에서는 1950년 헌법에 처음으로 대통령 탄핵 조항이 포함된 이후 지금까지 1992년 페르난두 콜로르 지 멜루 전 대통령과 2016년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등 두 차례 탄핵이 이뤄졌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우호적인 아르투르 리라 하원의장은 그동안 탄핵 추진 여건이 되지 않는다거나 탄핵 요구서 검토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등의 이유로 판단을 미뤄왔다.

보우소나루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도 가열하고 있다.

지난달 29일과 이달 19일 좌파-중도좌파 정당과 시민·학생단체, 노동계 등이 참여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진 데 이어 다음 달 24일에도 시위가 예고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