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찾아가는 장소는 어느 순간 ‘핫플레이스(Hot place)’가 아닌 ‘힙플레이스(hip place)’가 됐다. 크게 매체의 발달, SNS의 확산, MZ세대의 소비특성을 이유로 들 수 있다. 과거, 장소에 대한 정보 공유는 연예인, 방송 등을 통해서 전달됐고, 이후 사람들이 몰려들어 ‘핫(Hot)’한 장소가 됐다. 그러나 주된 소비층인 MZ세대는 컴퓨터, 스마트폰을 통해 인플루언서, 유튜버처럼 자신들과 친숙하고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에게 집중하고 경험을 공유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저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보다 개성표현,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힙(hip)’한 장소를 찾는다.

그렇다 보니 사람들의 관심은 ‘최초’나 ‘최신’ 등 남들이 경험하지 못한 곳에 쏠려있다. 또한, 연예인, 유튜버 같은 셀럽(유명인사)들은 이러한 관심에 민감하다 보니 앞서 말한 ‘힙’한 장소를 찾아가 카메라를 들고 직접 그 모습을 보여준다. 이전과 색다르게 변신한 ‘을지로거리’, 전에 없던 복합 쇼핑몰의 형태를 보여준 ‘스타필드’ 등에 방문해 직접 체험 및 후기를 들려줬으며 그로 인해 인기를 한층 높여준 것을 사례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다음 ‘힙플레이스’로 예상되는 장소가 연 350만 명의 방문객이 예상되는 ‘시화MTV(멀티테크노벨리) 핵심관광상업시설’이다. 최근 방송과 유튜브를 통해 특정 연예인이 시화MTV의 서핑장을 이용한 모습을 보여줬다. 바닷가의 근처에서 대형 서핑장을 즐기는 모습은 하와이를 연상시키며 같이 방송을 진행하는 동료 연예인들의 부러움을 자아냈다. 해당 연예인은 서핑 초보였지만 경험자의 도움으로 이내 곧잘 타는 모습을 보여주며 “서핑의 준비물은 ‘즐김’이다”라고 언급했다. 1년에 많아야 한 두번 경험하고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서핑을 즐기는 모습을 보고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실제로 연예인 이름을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 중 제일 상단에 ‘서핑장’이 뜰 정도다.
아쿠아펫랜드 이미지
아쿠아펫랜드 이미지
시화MTV는 세계적인 해양레저관광도시로 조성 중에 있으며 세계 최대 규모 인공 서핑장인 ‘웨이브파크’, 전시 및 연구 등을 진행하는 ‘해양생태과학관’, 요트 등을 즐길 수 있는 ‘복합클럽하우스’가 도입된다. 이 중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곳이 4세대 복합쇼핑단지이자 다양한 엔터테이먼트 요소가 있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관상어테마파크를 컨셉의 ‘아쿠아펫랜드’이다.

아쿠아펫랜드는 지상 1층에 아쿠아펫 시설존을 조성해 세계 희귀 관상어 및 전문어종 등을 전시, 판매해 방문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지상 2층부터 5층까지 다양한 체험시설 볼거리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러한 특화 시설로 국내 유명 아쿠아리움보다 더 많은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이렇다 보니 연 150만 명의 풍부한 방문객이 예상되고 있다. 아쿠아리움,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앞서 언급한 시화MTV 관광시설, 서해안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어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다.

아쿠아펫랜드는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4세대 복합쇼핑단지라는 것뿐 아니라 다양한 잠재력도 투자가치로써 품고 있다. 먼저 반경 아쿠아펫랜드 반경 3km 내에 입주했거나 입주예정인 가구수가 약 1만4천 여 가구 이다. 뿐만 아니라 시화MTV 내 있는 시화멀티테크노벨리 내 종사자 수도 약 25만 여명으로 추정돼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다.

여기에 안산 고잔신도시, 송산그린시티,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해 경기 서남부 지역에서 아쿠아펫랜드까지 차량으로 이동시 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해, 타지역 수요자들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시화MTV가 산업과 관광, 유통, 주거를 모두 갖춘 자족기능 복합단지로 조성 중이다. 시화MTV가 개발되면 세계적인 해양레저관광 도시인 싱가포르의 센토사, 호주의 달링하버 같은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호재도 눈에 띈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2026년 개통될 예정이다. 이 도로 개통시 인천과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지역 내, 외부 차량 진입도 용이할 것으로 보이다. 또한 월곶과 판교를 잇는 월판선도 2025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월판선이 개통되면 판교와 광명, 안양 등 지역 거주자들의 접근성이 좋아져 방문객이 더 늘 것으로 보인다.

분양 관계자는 “국내 최초, 최대규모 아쿠아 컨셉의 4세대 복합쇼핑몰로 새로운 경험을 중요시하는 MZ세대의 관심으로 다양한 셀럽들의 방문이 이어져 금방 ‘힙플레이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도권 차량 1시간이라는 가까운 거리에 다양한 해양 볼거리, 즐길거리로 방문객들이 즐거운 시간을 소비할 수 있다는 조건이 다 갖춰져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 문의가 오고 있다”고 말했다.

아쿠아펫랜드는 대신자산신탁(시행)과 신세계건설(시공)은 경기 시흥시 정왕동 2684, 2684-1번지 일원에서 ‘아쿠아펫랜드’ 복합쇼핑몰을 분양 중이다. ‘아쿠아펫랜드’는 지하 1층~지상 5층, 연면적 63,562㎡(계획) 규모로 조성된다.

‘아쿠아펫랜드’ 2022년 10월 준공될 예정이며, 홍보관은 아쿠아펫랜드 현장(경기 시흥시 정왕동 2684-1번지)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