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보유세 올려야 집값 잡아"…이광재 "역동적 50대 리더십 필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 여권 잠룡들의 ‘대권 공식 선언’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다음달부터는 여권 내에서 본격 대권 레이스의 막이 오를 전망이다.

추 전 장관은 20일 SNS에 “재산세 감면이 아니라 보유세율을 점진적으로 높여야 집값을 잡는다”며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입장을 내놨다. 추 전 장관은 “국민소득에 비해 땅값이 무려 4.5배인 나라가 대한민국”이라며 “재산세를 감면하는 정책은 당장은 달콤하지만 위와 같은 총체적 난국을 더 심화시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내에서 재산세 감면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걸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이를 두고 추 전 장관이 ‘대권 몸풀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왔다. 여권 관계자는 “추 전 장관이 대선 도전을 다음주께 공식 선언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원조 친노(친노무현)’ 이광재 의원은 대권 도전 의사를 굳히고 출마선언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이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20대, 30대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기 위해서는 역동적인 50대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이재명 경기지사와 제가 경선을 하는 것이 역동적이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욕을 먹더라도 문제를 해결하는 게 지금 대한민국의 절실한 리더십”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조만간 출마선언 시기를 확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임 전 실장은 대선 출마를 이달 결론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한 측근은 “이재명 지사를 포함해 여권 내 대선주자 캠프로부터 영입을 요청받은 상황”이라며 “출마 여부를 이번달에 결론지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다음달께 대통령선거기획단을 꾸리고 ‘대선 모드’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경선 연기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오는 7월 예비경선, 9월 본경선을 거쳐 최종 대선 후보가 결정된다.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지난 17~19일 전국 유권자 1009명에게 ‘차기 대통령감으로 누가 가장 적합한가’를 조사한 결과, 이 지사 지지율이 25%로 가장 높았다. 여권에서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10%, 정세균 전 국무총리 2%, 추 전 장관 1% 순이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