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로 선출된 송영길 의원(가운데)이 2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임시전국대의원대회에서 윤호중 원내대표(오른쪽), 전혜숙 신임 최고위원과 손을 맞잡고 당원들의 환호에 화답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로 선출된 송영길 의원(가운데)이 2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임시전국대의원대회에서 윤호중 원내대표(오른쪽), 전혜숙 신임 최고위원과 손을 맞잡고 당원들의 환호에 화답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가 4수 끝에 여당의 신임 사령탑에 올랐다. 내년 3월 예정된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송 대표의 최대 과제는 ‘정권 재창출’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송 대표는 부동산 정책 등을 언급하며 “타성에 젖은 관료를 견인하겠다”고 밝히는 등 당(黨) 주도의 국정 운영을 예고했다.

부동산이 제1 과제

송 대표는 2일 온라인으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후 당 대표 수락 연설에서 “다섯 가지 핵심 과제인 부동산, 백신, 반도체, 기후변화, 한반도 평화번영의 실마리 찾기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4·7 재·보궐선거 참패 요인으로 꼽힌 부동산과 관련해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송 대표는 “당정 협의를 통해 정부의 2·4 부동산 대책을 뒷받침하고 실수요자 대책, 세제 문제를 보완하겠다”며 “‘누구나 집 프로젝트’를 보조 정책으로 협의하겠다”고 했다. 누구나 집 프로젝트는 집값의 10%만 있으면 입주한 뒤 10년 임대 후 최초 가격으로 분양하거나 임대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송 대표는 이를 위해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담보인정비율(LTV) 등을 90%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송 대표는 당선 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생애 처음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 청년 등 실수요자에 대해 LTV를 완화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하지만 당장 담보 대출을 조이는 내용의 가계대출 관리 방안을 내놓은 정부 기조에 역행해 당정 간 갈등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송 대표는 종합부동산세와 관련해 “종부세 조정은 신중해야 한다”며 “오히려 노년 공제, 보유 공제 비율을 조정해서 1주택자 공제 한도를 늘려주는 방안이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과세 이연 문제를 별도로 논의하겠다”며 “공시지가 현실화 속도 문제도 조정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2위와 득표율 차 크지 않아

송 대표는 이날 “열정, 헌신, 지혜를 가진 모든 분을 하나로 모아 원팀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투표 결과 ‘당내 화합’ 역시 송 대표에게는 큰 과제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송 대표의 최종 득표율은 35.6%로, 2위인 홍영표 후보(35.01%)와의 차는 0.59%포인트에 불과했다. 핵심 지지층인 권리당원 득표율에서는 홍 후보에게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압도적인 지지로 당권을 잡지 못한 것은 송 대표의 주도권 확보에 부담이란 분석이다.

송 대표가 스스로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를 시도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송 대표는 당 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보유세 강화를 핵심으로 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실현되지 않은 이득에 과세해 현금 소득이 없는 사람에게 커다란 부담을 준다”며 비판적인 의견을 밝혔다.

2019년에는 “원전 1기의 경제적 효과는 중형차 25만 대나 스마트폰 500만 대를 판 것 같은 수출 효과가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어긋나는 발언도 내놨다. 그는 경선 과정에서도 “대통령과 민주당 이름만 빼고 다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해 청와대와 일정 거리를 둘 여지를 남겼다.

야당을 향한 거친 발언으로 입길에 오른 적이 적지 않아 대야(對野) 관계가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이날 송 대표가 내놓은 수락 연설에는 야당에 대한 메시지는 일절 없었다.

전남 고흥이 고향인 송 대표는 광주 대동고,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 국회에 입성한 그는 인천에서 5선을 지냈다. 2010년에는 인천시장에 당선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에는 대통령 러시아 특사, 북방경제협력위원장 등을 지냈다.

文 “단합해야 유능”

이날 문 대통령은 민주당 전당대회 축사에서 ‘원팀’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새 지도부가 선출되면 우리는 다시 원팀이 돼 대한민국의 강한 회복과 도약을 위해 앞서갈 것”이라며 “단합해야만 국민께 신뢰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당대회 전 여당 내에서 친문(친문재인) 강성 당원의 문자폭탄 논란 등 파열음이 불거진 것과 관련 문 대통령이 일종의 단속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왔다.

조미현/전범진 기자 mwise@hankyung.com